도의회, 제주항공 콜센터 대처 못한 제주도에 십자포화

제주 도의원들이 제주항공 제주 예약센터 폐쇄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제주도를 향해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아울러 제주항공이 제주도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폐쇄를 결정한 것을 비난하며 폐쇄를 강행할 경우 제주 명칭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10일 오전 11시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본부로부터 제주항공 예약센터와 관련한 특별업무보고를 받으며 제주도의 미흡한 대처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타했다.

이날 특별업무보고는 지난 8일 실시한 업무보고에서 제주도가 ‘제주항공 제주 예약센터 폐쇄가 결정된 것이 없다’고 밝혔지만 같은 날 폐쇄를 전제로 직원들에게 협상이 이뤄진 사실이 확인되면서 긴급하게 마련됐다.

김경학 의원은 “지난 업무보고에서 제주도는 폐쇄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얘기했는데 이미 페쇄가 결정되고 고용 인력에 대한 계약해지도 진행이 됐다고 하더라”며 “명확하게 제주항공에서 결정을 한 건지 아닌지 얘기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임성수 도 공항확충지원본부장은 “급박하게 진행되다보니 혼선이 있었던 것 같다. 제주항공이지만 예약센터는 위탁업체가 운영하다보니 의사소통이 밑에까지 전달되지 않은 것 같다”며 “도에서 예약센터 존치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제주도가 추천한 제주본부장은 대체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이냐. 제주도가 지분을 갖고 있는 만큼 제주의 이익을 대변하고 주요 의사결정에 대해 도와 정보를 공유해야 할 사람인데 대체 뭐하고 있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날 환도위는 제주항공 제주본부장도 업무보고 자리에 참석할 것을 요구했지만 개인적인 사정을 이유로 불참했다.

하민철 위원장은 “도의회 직원들이 직접 가서 출석을 요청했는데 출석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출석을 할 수 없다고 말하더라”며 “제주도가 선출한 본부장이 직접 여기에 와서 분명한 입장을 밝혀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열을 냈다.

그러면서 임 본부장에게 업무보고 전날 유선을 통해 ‘제주항공 폐쇄 시기가 결정되지 않았다’고 답한 제주항공 관계자가 누구냐고 추궁했다.

임 본부장이 제주항공 제주본부 차장으로부터 입장을 전달받았다고 밝히자 김경학 의원은 “시급성이 있다고 판단했다면 본사 임원급하고 직접 얘기가 됐어야 했다. 차장 말에 제주도의회와 제주도정 전체가 놀아났다. 능욕을 당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도의 안일한 대응을 꼬집은 안창남 의원은 “위탁업체가 맡아서 협상을 하는 거라 혼선이 있었다고 하는데 제주항공의 지시가 없었다면 움직이지 않았을 것”이라며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빨리 해결해야 한다. 버스 떠난 뒤에 손들면 누가 세워주냐”고 질타했다.

강연호 의원은 예약센터 직원을 직접 만나 상황 파악을 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위탁업체가 협약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고 하면 그냥 손 놓고 있을 게 아니라 직원들을 만나서 내용을 파악해야 대응책을 세울 수 있지 않겠느냐”고 힘주어 말했다.

제주항공 출범 당시 제주도와 애경그룹이 체결한 협약서를 언급한 하민철 위원장은 “제주도민 채용 등이 명시된 협약서 내용을 토대로 지사가 직접 애경그룹 회장을 만나 해결해야 한다”고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하 위원장은 이어 “만약 예약센터를 유지하지 않으면 제주라는 이름까지 빼라고까지 해야 하는 문제”라며 제주항공과의 새로운 관계 설정도 각오할 것을 요구했다.

임 본부장은 “도민 여러분과 위원님들께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며 “반드시 제주에 예약센터 존치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한국노총제주도지역본부는 성명을 내고 “제주도 덕분에 설립되고 제주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 제주항공은 설립 취지에 맞게 제주도에 기여해야 한다”며 “말없는 많은 제주도민들이 제주항공의 기업운영을 묵묵히 지켜보고 있으며 결코 좌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