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남색탐색구조부대 설치 계획 전혀 검토·논의 안돼

제주특별자치도와 국토교통부는 7일 제주 제2공항을 순수 민간공항으로 건설하고 있다고 천명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일 제주도에 보낸 ‘제주 제2공항 개발사업 관련 회신’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통해 “제주 제2공항 부지 내 군 공항시설(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 여부는 지난번 주민설명회 등에서 국토부의 입장을 밝힌 바와 같이 제주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제주 제2공항 내 군 공항시설인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 계획 등과 관련한 사항은 국토부에서 전혀 검토되거나 논의된 바가 없으며 앞으로 기본계획 등 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지역사회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주민이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제주지역 항공수요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 오는 2025년 개항을 목표로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방훈 제주도 정무부지사도 이날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이어야 하며 어떠한 군 공항시설로 이용되거나 포함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반대하며 이와 관련해 국방부와 어떠한 검토나 협의도 배제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김 부지사는 “국방부가 어떠한 입장을 갖고 있는지에 관계없이 일체의 협의와 검토도 배제할 것”이라며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국방부는 논의할 사업주체나 당사자가 아님을 밝혀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