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다음달 택지개발 후보지 14곳을 최종 확정하고, 공공주택과 기업형 임대주택을 병행 공급키로 하는 등 주택공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성태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24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도정역점 5대 프로젝트에 대한 그동안의 추진 성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하며 이 같은 '제주형 주거복지 정책'을 밝혔다.

제주도는 우선 과열된 주택 시장을 잠재우기 위해 공공주택 지원을 확대하고, 주택 공급을 위한 택지개발, 실수요자를 위한 제도개선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2016년 주거지원을 위한 준비로 주택 1만3880호를 선공급한 데 이어 올해에는 16.7% 증가한 1만6200호를 공급키로 했다. 현재 이 중 5034호가 준공됐고, 공공임대주택 19개소 4300여 호의 입지가 확정돼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민간 560호, 공공 1,000호 등 기업형 임대주택 1560가구도 병행 공급키로 했다.

특히 제주도는 지속적인 주택 공급을 위한 사업대상지로 제주시 7개, 서귀포시 7개의 택지개발 후보지를 선정, 주민 설명회를 진행하며 오는 5월 말 사업대상지를 최종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행정시별로 동(洞) 지역 사업대상지 2~3곳의 경우 20만여 ㎡의 중규모로, 읍·면지역 사업대상지 3~4곳의 경우 10만여 ㎡의 소규모로 택지를 조성키로 했다.

제주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설 여부도 조만간 기본계획 용역 결과 발표를 통해 확정, 설계공모 등 행정절차를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저소득 가구에 대한 임차료 지원, 주택 개조사업 지원, 국민주택 입주자 임차보증금 지원 등 주거지원사업도 올해 386억 원을 들여 1만3410가구에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3월 말 기준 현재 1만800가구에 47억 원이 지원된 상태다.

제주도는 공공택지에 적용되던 전매제한을 제주도 전역에 확대 시행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한편, 전국 최초로 도민 주거실태조사를 실시해 10년 주거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주택정책을 체계화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제주도는 Δ난개발방지·투자정책 Δ쓰레기·상하수도 Δ대중교통·주차정책 Δ전기차·신재생에너지 등의 분야에서도 매주 각 분야별로 정책 추진 상황과 문제점, 대안, 실행계획을 점검해 실질적 성과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전성태 도 행정부지사는 "주거복지 등의 도정역점 프로젝트는 제주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도민 삶에 실질적인 변화를 주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민의 삶에 혜택을 주면서도 제주 미래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