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모인 제주시민 200명이 16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의 '제주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동의안' 부결을 촉구했다.

시민 대표자 8명은 이날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의안 찬성 도의원에 대해서는 낙선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 사업은 제주도 중산간에 제주 사상 최대 규모인 마라도 12배 면적 규모의 복합리조트를 개발하는 사업"이라며 "이는 명백히 제주의 자연환경과 경관의 가치를 파괴하는 사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업을 주도하는 6조원 규모의 중국자본의 경우 자기자본 비율은 낮고 조달계획은 부실한 상태다. 또 악명높은 조세회피처 버진아일랜드에 적을 두고 있어 책임소재를 따지기도 어렵다"며 "제주의 미래를 실체가 없는 중국자본에 맡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사업은 제주시민의 삶과 제주의 미래를 송두리째 바꿀 것"이라며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즉각적인 부결로 제주의 가치를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JCC가 추진하는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은 오는 2021년까지 6조2800억원을 투입해 제주시 오라2동 일대 350만㎡ 부지에 컨벤션센터·호텔·분양형 콘도·면세백화점·실내형 테마·워터파크·골프장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17일 오전 10시 제351회 임시회 제1차 회의을 열고 해당 사업의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동의안을 심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