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26일 오전 11시(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정도(定都) 300주년 기념공원에서 제주 돌하르방 제막식이 열렸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국 외교부가 2003년 상트페테르부르크 정도 300주년 기념으로 기증한 ‘장승’이 훼손됨에 따라 한·러 우호협력의 상징물로 2016년 말 제주의 돌하르방 5기를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 기증함에 따라 열리게 됐다.

주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한민국영사관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가 공동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상트페테르부르크시 그리고리예프 국제관계위원장, 외교부 상트대표부 이고리 데만코 부대표, 주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한민국영사관 이진현 총영사를 비롯한 관계자, 한국교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사물놀이 등 사전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개회 및 주요인사 축사, 테이프 커팅과 사진촬영, 리셉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진현 총영사는 이날 인사말에서 “제주의 돌하르방이 한국과 러시아의 우호협력 증진의 징표로 세워진 만큼 제주의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제주와 상트페테르부르크시 양 지역의 무사안녕과 상생발전은 물론 양국 간의 우호관계가 더욱 심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했다.

한편 상트페테르부르크시는 300여 년간 러시아 수도로 역사와 문화의 중심지이며 다수의 학술기관, 미술관, 박물관 등이 위치해 있는 세계적인 문화예술 도시이다.

제주 또한 세계자연유산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탐라천년의 독특한 문화를 지니고 있어 이번 제막식 행사가 양 도시의 특성을 활용해 문화관광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교류로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현민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외교·안보가 매우 중요한 시점에 돌하르방 제막식 행사에 참석하게 돼 매우 의미가 크다”며 “제주와 상트페테르부르크시 사이에 다양한 정보교환은 물론 교류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