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0일 서귀포시 성산읍 신산리에 건설되는 제2공항 건설과 관련,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원 지사는 이날 성산읍사무소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공항 추진은 국가산업이지만 성산읍 주민들이 가장 중심이 되고, 성산읍의 각 마을과 단체 등이 도정과 함께 늘 협의하겠다”며 “주민들의 의견이 공항 후속 계획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공항 건설에 따른 이주민 발생을 최소화하고 정당한 보상이 이뤄지도록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하겠다”며 “공항 건설과 관련된 정보와 진행사항에 대해 최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민설명회가 아니라 모든 과정에서 긴밀하게 협의할 계획으로 주민들도 협의체를 만들어 달라”며 “도정은 주민들의 이해관계를 반영하고 제주도 전체의 이익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예비타당성 조사와 공항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최대한 단축할 방침”이라며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으로 중앙정부가 사업을 늦추는 빌미를 제공하지 않도록 지역주민들이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성산읍 주민설명회는 당초 계획에 없었지만 원 지사가 용역진이 직접 지역주민들을 찾아 용역 결과를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하면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