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 지사의 제주현안 국정과제화 추진 놓고 공방전

더불어민주당과 바른정당이 최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발표한 제주현안의 국정과제 반영 추진 문제와 관련해 공방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22일 논평을 통해 “원 지사가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해 문재인 대통령의 제주공약 의지를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주당 도당은 “지난 15일 강정 구상권 철회와 관련한 이른바 청와대와의 합의 발표를 시작으로 제주 현안 국정과제 포함 여부 등 연달아 이어진 원 지사의 발표는 소위 언론 플레이라고 할만 큼 성급한 인상만 드러내고 있다”며 “강정 구상권 철회와 관련해 합의를 봤다는 내용도 확인결과 그것이 공식적인 차원에서 논의된 것도 아닌데 이 사안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도당은 또 “4·3 배·보상 문제와 관련해서도 원 지사 스스로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한 사항임을 밝히면서도 구체적인 금액까지 제시하는 것은 매우 성급하고도 안일한 태도”라며 “국회의원 시절 12년 동안 단 한 차례도 4·3 위령제에 참석조차 하지 않았던 정치인으로서 원 지사의 과거 태도를 상기해볼 때 작금의 행보가 진정성으로 다가오지 않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미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시기와 취임 이후에도 강정 구상권 문제와 4·3에 대한 우선적인 해결의지를 밝히는가 하면, 제주특별자치도를 분권개헌의 전범(典範)으로 삼을 뜻을 수차례 밝혀왔다”며 “이러한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를 자신의 언어로 재탕하는 수준 이상도 아닌 내용을 이미 결과물이 나온 것처럼 언론에 공표하는 것은 언론 플레이 이상의 것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민주정부의 적통을 계승했다는 더불어 민주당 역시 완장 차면 어쩔 수 없는 것인가, 도정의 손발을 묶고, 새 정부 처분만 지켜보라는 권위주의적 발상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오히려 도지사 손발을 묶으려는 민주당 저의가 더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 도당은 “민주당이 제기한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4·3문제의 완전한 해결, 제주특별자치도 제도적 완성 문제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도민적 숙원과제 아니었던가. 지난 대선을 통해 여야를 막론해서 공약했고, 그 실천을 도민사회에 약속했던 사안”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도당은 또 “따라서 출범한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포함시켜 원활한 추진을 도모하고자 하는 발 빠른 도지사의 의지와 노력에 박수를 쳐주지는 못할망정 도를 넘은 경박한 논평에 유감스럽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정상적이고 지극히 당연한 도정 활동을 치적행보로 폄하하고, 1년이나 남은 지방선거와 엮어 현직지사 원희룡 도정에 생채기를 내려는 저의가 오히려 더 의심스럽다. 도민들에게 이해를 구하고 설명할 것은 설명하는 것 도지사의 기본 책무”라며 “탈권위적인 적극적 소통행보로 새 정부에 거는 높은 도민적 기대감에 스스로 찬물을 끼얹는 경거망동은 자제해 줄 것을 더불어 민주당 도당에게 정중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