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대상지로 선정된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들은 개발 사업에 따른 경제 효과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면서도 실질적으로 개발 이익이 주민들에게 환원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0일 오후 2시 서귀포시 성산읍사무소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 확정 발표에 따른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가한 현용행 성산일출봉농협 조합장은 “제2공항이 성산지구로 된다는 얘길 듣고 어떻게 생각하냐는 주변 질문에 가장 먼저 ‘대박’이라는 말이 튀어나왔다”며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을지 모르지만 이건 대박임에 틀림없다. 제주도 생긴 이래 최대의 이슈”라고 힘주어 말했다.

현 조합장은 이어 “앞으로 10년 후 이 공항이 정말 대박으로 터지려면 긍정의 힘이 필요하다”며 “도정은 지역 주민들과 소통을 강화해서 불안한 마음 없이 긍정적인 힘을 이끌어내서 공항을 대박으로 만들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진철 성산읍이장협의회장은 “대규모 국책사업이 성산에 유치된 것은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개발사업 이득이 지역주민에게 환원되는 것이 아니라 육지 대규모 기업들이 그 수익을 거둬서 육지로 올라가는 경우는 없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따른 개발 이익을 지역주민에게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는 요구도 이어졌다.

신산리 한 주민은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반경 1㎞ 전방에는 사람도 살 수 없다. 토지를 누가 사지도 않을 테니 불이익이 올 것”이라며 “제주도나 국토부에서 어떻게 처리해줄 수 있는 지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온평리 한 주민은 “성산에서 보면 대박일지 모르지만 온평리는 땅 주인이 60~70%가 외지인이다. 피해를 보는 건 원주민들”이라며 “도정에서 이 점을 헤아려 달라”고 요청했다.

제주지역 정당과 경제계, 그리고 시민사회단체에서는 합리적인 개발과 함께 주민 피해 최소화를 요구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제주 제2공항 건설이 확정된 것을 뜨거운 마음으로 환영한다”며 “앞으로 정부의 예산 반영, 제반 절차의 이행 등 후속조치가 신속하게 진행돼 제2공항이 하루 속히 완공되기를 희망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성명에서 “이번 결정은 나름대로 적정입지와 균형발전 문제를 고려한 고육지책의 결과라 판단한다”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주민의 동의다. 주민들의 피해와 갈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승탁 제주권 공항 인프라 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 공동대표 역시 “기존 제주공항을 바다 쪽으로 확장하는 건 워낙 예산이 많이 들기 때문에 걱정했는데 공사비를 아낄 수 있는 신산으로 결정 나서 다행”이라며 “지역경제 균형 발전 면에 있어서도 서귀포가 타당하다”고 바라봤다.

마찬가지로 환영 입장을 밝힌 김영진 제주도관광협회 회장은 “앞으로 관광수요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빠른 속도로 공항 건설이 추진돼야 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경제적 파급효과를 지역주민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공동대표는 “국책사업에서의 행정의 밀어붙이식 행태가 아쉽다”며 “현 도지사가 미래비전계획을 말하고 있는데 제2공항이 제주 가치를 지키기 위한 정책과 충돌되는 점이 없는지에 대해 검토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