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선거 출마의사…스마트관광섬 조성 추진
에너지·교통 신융합 모델 육성-에코 시티 조성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앞으로 4년의 기회가 주어지면 제주의 지속가능한 미래발전을 위한 길을 확실하게 트겠다”며 사실상 내년 지방선거 출마의사를 피력했다.

원 지사는 지난 27일 취임 3주년을 맞아 제주도청 집무실에서 뉴스1제주본부와의 인터뷰를 통해 “제주가 적게는 10년, 길게는 30년 만에 대대적인 개조를 하고 막 이륙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상승기류에 오를 때까지 제가 책임질 부분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제주 미래 100년을 좌우할 제2공항과 탄소 없는 섬 프로젝트도 더욱 구체화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여러 가지 제주의 에너지신산업과 교통, ICT(정보통신기술), 빅데이터 등 스마트 융·복합 산업, 코딩교육 모델을 중심으로 미래도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또 “협치는 아쉬움 반 기대 반이다. 현장이 앞서 있는 도시재생, 문화, 관광, 농업 이런 정책부분들은 도민이 주도하고 행정이 지원하는 방향으로 민관 협치가 뿌리내리고 있다”며 “앞으로 도민 중심으로 잘 할 수 있는 정책 협치를 고도화하고, 소속을 뛰어 넘는 정치적 협력도 중요한 만큼 역지사지의 심정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원 지사와의 일문일답.

- 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왔다. 도지사 선거에 출마할 것인지 지방선거에 대한 입장을 밝혀 달라.

▶우선 남은 기간 도민행복과 삶의 질 차원에서 필수적으로 당장 해야 할 부분에 집중해서 할 수 있는 데까지 진도를 나가야 한다. 제주가 적게는 10년, 길게는 30년 만에 대대적인 개조를 하고 막 이륙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상승기류에 오를 때까지 제가 책임질 부분이 있다. 만약 앞으로 4년의 기회가 되면 제주의 지속가능한 미래발전을 위한 길을 확실하게 트겠다.

-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과 탈석탄 발전, 그리고 신재생에너지로의 대전환을 천명했다. 이에 따른 제주도의 카본 프리 아일랜드 정책과 나아가 그린빅뱅 정책의 성공을 위해 제주도가 향후 추진할 조직개편 및 정책들이 있다면.

▶탄소 없는 섬 정책은 바람과 태양광이 만든 전기로 자동차가 달리고, 남은 전력은 다른 지역으로 판매도 가능한 비전을 담고 있다. 2030년까지 전기차 100%, 신재생에너지 100% 전환이 목표다. 현재 제주는 전국에 보급된 전기차의 47%, 신재생에너지는 전국보다 거의 2배 가까운 12%의 대체율을 기록하고 있다. 전국에서 처음 해상풍력도 상용화됐다.

태양광 전기농사도 시작했다. 제주도의 향후 방향은 에너지와 교통 신융합모델을 만들고 에코 스마트시티, 4차 산업혁명과 연결하여 그린빅뱅의 수준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센터 설립을 착수했고, 지능형 전기차 주차빌딩 구축, 스마트그리드 플랫폼 개발 등을 통해 맥도날드 지점을 보급하듯이 세계에 보급시켜 나간다는 목표다.

또한 주택, 공장, 도로, 교통망 부분까지 스마트,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센서, 빅데이터를 연결하고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탄소 없는 섬과 스마트시티를 동시에 구현해나가려고 한다. 그리고 제주는 탈원전 전략을 이미 마쳤다. 2030년 제주에서 쓸 전력 4.3GW를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하면 원전 4~5기를 대체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이번 조직개편에서 미래산업과(옛 미래에너지과)로 에너지 업무를 일원화해 신재생에너지 업무의 효율화 및 그린빅뱅 업무를 총괄하게 되고, 아울러 전기자동차과(옛 전략산업과)는 전기차 공급과 인프라 구축, 전기차 관련 산업생태계 조성 등 전기차 업무에 전념하게 할 계획이다.
 

- 제주도가 스마트관광의 섬 구현을 위해 여러 가지 사업을 펼치고 있는 어떤 사업들을 하고 있고, 어떻게 운영될 예정인지 설명해달라.

▶스마트관광섬은 제주문화와 관광에 정보통신기술(ICT)를 접목한 것이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가이드와 예약, 결제 모두 해결이 가능하다. 지난해 공공WiFi 600개와 비콘 720개를 달아 개방형 스마트 관광 플랫폼을 구축했다. 제주국제공항과 중문관광단지, 동문시장을 중심으로 우선 제주도의 스마트관광 오픈 플랫폼이 가동되기 시작한 거다. 올해에는 관광지, 올레길, 숲길, 테마거리, 도내의 모든 시내‧외버스에 공공WiFi 1149대를 설치하고, 개방형 스마트관광 서비스 플랫폼의 고도화 및 활성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2019년까지 제주 전역에 스마트관광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하여 공공WiFi 5000개소, 비콘 8000개를 설치하고, 관련 시스템 및 플랫폼의 본격적인 운영과 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빅 데이터’를 수집해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기업에는 마케팅, 사업기획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통로가 될 예정이다.

- 강정마을에 대한 구상권 철회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지만 진상조사 등 앞으로도 해결해야 할 사항들이 많은데 향후 계획이나 복안이 있다면.

▶강정마을의 갈등이 10년째 이어지고 있는데, 지역발전사업과 그동안 누적된 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공동체 회복사업은 진전이 잘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구상권 청구와 사법처리 된 문제는 제주도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공식건의문을 제출하면 국무회의 또는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 등을 거쳐 실체적 해결을 하는 수순을 밟고 있다. 진상조사 문제는 정부와 국회 차원에서 이루어진다면 적극 협조하겠다.

- 제주 제2공항을 둘러싼 일부 주민 갈등을 어떻게 해소해 나갈 것인지.

▶우선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은 사업예정지 일대에 대한 환경위해요인들과 입지의 타당성 등을 조사, 분석해서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공항개발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해당 주민들이 지적한 천연동굴, 곶자왈, 철새도래지 등 환경 문제에 대해 객관적인 자료와 근거를 토대로 검증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그리고 제주도에서 추진하는 ‘제2공항 주변발전 기본구상’ 용역은 공항주변지역 마스터플랜 성격이다. 기본구상을 통해 지역주민의 공정한 이익실현과 고용창출 방안, 주거, 교육, 문화, 환경, 기반시설 등 지역주민 정주환경 개선방안, 마을 공동체 존속과 발전대책, 제주도와 중앙정부의 협력적 상생이 가능한 사업 등을 발굴하고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재원조달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정부의 공항개발계획과 제주도의 기본구상이 만들어지면 이를 토대로 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해서 구체적인 상생방안을 마련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