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그동안 단절됐던 남북 관계 개선에 속도를 내면서 세계평화의 섬 제주도가 추진해온 남북화해교류 시범사업에도 파란불이 켜졌다.

20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원희룡 도지사가 2014년 제주에서 열린 민족화해 제주포럼에서 '남북교류 5+1 협력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사업은 Δ북한 감귤 보내기 재개 Δ제주~북한 평화크루즈 Δ '한라에서 백두까지' 남북한 교차관광 Δ한라산-백두산 생태환경보전 공동협력 Δ제주포럼 북측 대표단 참석 Δ남북 에너지 평화협력 등이다.

원희룡 지사는 "남북한 간의 교류협력은 한반도만의 미래에 그치지 않는다"며 "남북 교류협력은 한반도의 평화뿐만 아니라 동북아의 평화, 그리고 세계 평화를 이루는 교과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1998년 지자체 최초로 북한에 감귤을 보내는 민간교류를 시작한 남북교류협력사업의 발상지로 중단된 남북 관계를 개선할 적임지라고 강조했다.

제주도와 북한의 인적 교류는 2002년 5월 255명이 처음 방북한데 이어 2007년까지 4차례에 걸쳐 도민 835명이 북한을 방문했다.

2010년까지 이어진 감귤 보내기는 주요 외신에서 '비타민C 외교'라고 보도할만큼 대북교류의 상징으로 평가받았다.

12년간 북한에 보낸 감귤은 4만8000톤에 달한다.

한라산-백두산 생태환경보전 공동협력은 현재 가장 실현 가능성이 높은 사업으로 꼽힌다.

2003년 8월 제3차 제주도민 대표단 방북에서 처음 논의된 이 사업은 세계자연유산과 생물권보존지역인 제주가 국제적 자연환경 보존 관리법을 북한에 전수공유한다는 내용이다.

한라산과 백두산의 기후, 지질, 동식물 분포 등 생태환경과 지구온난화로 인한 환경변화를 공동 조사하고 관광자원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지난 정부에서 남북관계가 단절돼 제주도의 남북 교류사업은 3년간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

2007년 조성한 남북협력기금도 원희룡 도정들어 지난해 10억, 올해 10억 등 현재 42억을 모았지만 집행해 본 적은 없다.

문재인 정부가 베를린 구상에 이어 지난 19일 남북 화해협력을 국정과제로 발표해 제주도는 남북교류사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지자체 남북교류는 정부의 공식적 교류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연하다"며 "남북 화해와 협력 시대가 제주에서 다시 시작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이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