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대중교통 체계가 오는 26일부터 30년만에 전면 개편된다.

제주도는 인구와 관광객 증가로 차량대수가 함께 늘면서 생기는 교통혼잡 때문에 연간 5000억원의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성장의 장애가 되고 있다며 이번 개편의 배경을 설명했다.

'더 빠르고, 더 편리하고, 더 저렴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을 목표로 한 이번 개편의 주요 내용을 살펴본다.

◇1200원으로 버스타고 도내 전지역 이동

제주에서 26일부터 시작하는 대중교통체제 개편의 큰 변화 중 하나는 요금 체계다.

23일 제주도에 따르면 현행 버스요금은 시내버스,시외버스,공영버스,민영버스 등 운행지역과 운행주체에 따라 요금이 달랐다.

이번 개편을 통해 버스 유형은 간선과 지선으로 두가지로 바뀌고 구간요금제를 적용하던 시외버스가 시내버스가 되면서 버스 요금이 1200원(성인 기준)으로 단일화한다.

공영버스와 민영버스로 이원화된 청소년과 어린이 시내버스 요금은 공영버스 요금으로 단일화해 50원 더 저렴해진다.

요금 면제 범위도 확대된다.

70세 이상 어르신과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공항 리무진 버스와 급행버스를 제외한 간지선 버스, 관광지 순환버스, 마을버스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제주도는 도내 인구 15.68%가 요금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교통카드 환승할인 가능시간도 기존에는 하차한 뒤 30분 이내에서 개편 이후에는 40분으로 10분 늘고 버스 증차로 배차간격은 더 단축된다.

관광객들이 대중교통만으로 관광지를 이동할 수 있도록 전용버스와 노선도 만들었다.

중산간 지역의 주요관광지와 오름 등을 순환하는 관광지순환버스는 구좌읍 대천동과 안덕면 동광리 2개 노선에 16대가 운행된다.

도내 전지역에서 대천과 동광까지 급행 또는 시내버스로 이동해 관광지순환버스로 환승하면 된다.

시내버스에서 관광지순환버스로 갈아탈때는 환승이 적용되지만 이후 관광지에서 하차한 뒤에는 승차할 때마다 1200원을 내야한다.

관광지순환버스에는 국내여행 안내사 자격증을 보유한 교통관광도우미가 함께 타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맛집 등 다양한 관광정보를 제공한다.

목적지까지 1시간 내외로 이동할 수 있는 급행버스가 신설된다.

일주도로, 평화로, 번영로, 5.16도로, 남조로 등을 운행하는 급행버스는 시내버스보다는 요금이 비싸다. 성인 기준 20㎞까지는 기본요금 2000원, 이후 5㎞당 추가요금 500원을 부과하고 최대요금은 4000원이다.

◇버스 노선 단순화…대중교통 우선차로 도입

도내 전지역이 시내버스화 되면서 시내버스는 크게 주요 간선도로를 통행하는 간선버스와 구석구석을 촘촘히 순환하는 지선버스로 나뉜다.

비효율적으로 얽혀있는 현행 644개의 노선은 149개의 노선으로 단순화하고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했던 읍면 중산간 지역은 읍면지역만 순환하는 공영버스를 45개노선 76대를 운행한다.

제주공항과 동광, 대천, 서귀포에 각각 1곳씩 모두 4곳의 환승센터와 읍면동 22곳에 환승정류장을 설치한다.

제주에서는 처음으로 도입되는 대중교통 우선차로제는 중앙차로제와 가로변차로제로 구분된다.

도로 1차선을 버스 우선차로로 정해 중앙에 위치한 정류장에서 버스를 타는 중앙차로는 광양사거리~아라초(2.7㎞), 공항입구~해태동산(0.8㎞)이며 24시간 운영된다.

도로 가로변(3차선)을 버스 우선차로로 이용하는 가로변차로는 출퇴근 또는 등하교 시간인 오전 7시~9시, 오후 4시30~6시30분까지 무수천사거리~제주국립박물관까지(11.8㎞)운영된다.

우선차로 구간에는 U턴 구간을 폐지하고 일부구간은 P턴으로 바뀐다.

우선차로를 통행할 수 있는 차량은 노선버스, 전세버스, 손님을 태운 택시, 경찰서 신고필증을 받은 어린이 통학버스, 16인 이상 통학·통근 버스, 긴급자동차다.

제주도는 이번 개편을 앞두고 버스 267대를 증차해 모두 797대가 운행된다. 모든 버스에는 무료 와이파이와 휴대전화 충전기, 안심벨 등이 설치돼 버스 이용이 한결 편리하고 즐거워진다.

버스 종료는 색과 번호로 구별한다.

급행버스는 빨간색, 간선버스는 파란색, 지선버스는 녹색, 관광지순환버스는 노란색으로 버스 디자인과 색상이 통일된다.

버스 번호도 급행버스는 100번대, 간선버스는 200번, 300번, 500번대, 지선버스는 400번, 600번, 700번대, 관광지순환버스는 810번, 820번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