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축산폐수 무단 배출을 막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가 양돈장 전수조사에 나섰다.

제주도는 축산폐수 무단 배출 사태의 재발방지 종합대책의 후속조치로 19일부터 도내 전 양돈장을 대상으로 사육두수를 비롯한 분뇨관리 운영실태 등 전수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앞서 지난 15일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소재 양돈장에서 시범조사를 통해 조사방법, 사육실태 등을 확인했다.

이를 바탕으로 양돈장 전수조사 세부항목을 확정, 이날부터 9월말까지 일정으로 66개반(반별 3명) 198명을 투입, 본격적으로 조사에 나섰다.

1차 조사는 양돈장이 집중된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10개 농가를 시작으로 도내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한림지역은 민간위원들도 참여한다.

조사반은 가축질병 예방을 위해 1일 1농가 방문을 원칙으로 조사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양돈장 분뇨관리 실태 등 환경관리 기준 적법성 여부를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조사 방법과 주요 조사 내용은 Δ사육두수는 농가 사육두수 자료 확인 및 마리수 확인(계수기 활용) Δ분뇨 배출량 및 처리량 확인은 사육두수에 따른 배출량과 인계처리시스템 처리량 대조 확인(차이발생시 사유 규명) Δ분뇨 위탁처리 현황은 업체명 및 연간 위탁처리량 확인 Δ지열이용공 가동여부 확인은 미가동시 현장 기록 촬영 등이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지하수로 빗물이 스며드는 이른바 ‘숨골’의 존재 여부와 함께 지하수 및 상수도 이용실태도 점검한다.

제주도는 이번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의심농가에 대해 정밀조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박근수 제주도 생활환경과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숨골지역을 통한 분뇨무단배출 행위를 원천 차단함은 물론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강력 조치할 방침”이라며 “농가별 사육두수를 정확히 파악, 분뇨 배출량과 그에 맞는 배출시설을 갖추도록 유도함으로써 도민사회의 불신을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