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원석 道 주무관, '제9회 제주물 세계포럼'서 기조강연

고갈 위기에 처한 제주 지하수를 지속적으로 보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공공·적정·과학적 관리' 원칙에 근거한 체계적인 정책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양원석 제주도 환경자산물관리과 주무관은 20일 메종글래드제주에서 열린 제9회 제주물 세계포럼에서 '제주 지하수의 청정과 공존을 위한 보전관리'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양 주무관은 "제주는 2018년 인구 70만명 시대를 앞두고 있는 데다, 현재 전국에서 유일하게 농경지역이 증가하고 있는 지역"이라며 "미래 용수수요에 대비한 청정 수자원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양 주무관에 따르면 제주지역의 수자원 총량은 연간 평균 약 37억톤으로, 이의 약 44%가 지하수로 함양되고 있다. 도는 이의 38% 수준인 1일 176만톤 범위 내에서만 지하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한 상태다.

이를 바탕으로 도는 현재까지 4852공에 1일 157만톤의 지하수 취수를 허가했다. 76.8%(121만톤·1384공)는 공공 지하수, 23.2%(36만톤·3468공)는 사설 지하수다.

양 주무관은 "그동안 사설 지하수는 무분별한 난개발의 원인이 돼 왔다"며 "현재 도는 사설 개발을 최소한으로 억제하고, 공공·적정·과학적 관리 원칙에 근거해 광역상수도·공공농업용수 광역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빗물이용시설 의무화, 용천수 확보 등을 통해 가뭄·오염 등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 중"이라며 "중산간 이상 지역을 지하수 자원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수질 문제에 대한 해결책 또한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양 주무관은 "제주 지하수는 후손에게 깨끗하게 물려줘야 할 의무가 있는 환경자산"이라며 "개발과 이용 의식이 팽배해 있는 지금은 제대로 된 보전·관리가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으로 지하수 보전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