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레잡아 먹이며 한달간 돌봐…“내년 봄 다시 오길”

제주에서 근무하는 의경들이 제비집에서 떨어진 새끼 제비를 구해 돌보다 야생으로 돌려보내 화제다.
제주에서 근무하는 의경들이 제비집에서 떨어진 새끼 제비를 구해 돌보다 야생으로 돌려보내 화제다.

제주에서 근무하는 의경들이 제비집에서 떨어진 새끼 제비를 구해 돌보다 야생으로 돌려보내 화제다.

제주지방경찰청 제주해안경비단 의경 이준성 대원(22)이 새끼 제비를 발견한 것은 지난달 6일 해질녁쯤.

경비단 본관 건물 입구 주변을 걷던 이 대원이 “짹짹” 소리가 나는 방향을 보니 제비집에서 바닥에 떨어진 어린 제비 한 마리가 가냘픈 소리를 내고 있었다.

날기는커녕 잘 걷지도 못하는 제비를 가만 놔두면 경비단을 어슬렁거리는 길고양이의 먹잇감이 될 게 뻔했다.

이 대원은 이것저것 생각할 것도 없이 얼른 제비를 두 손에 들었다.

제주해안경비단 의경들과 제비의 한달간의 인연은 이렇게 시작됐다.

이 대원과 동료 의경들은 작은 상자에 휴지 등을 넣어 우선 제비의 보금자리를 만들었다.

이 대원은 “제비집이 너무 높은 데 있어 둥지에 갖다놓기는 무리여서 의경들이 직접 키우기로 했다”고 전했다.

의경부대 이름인 ‘125’와 경찰의 상징 ‘참수리’를 합성해 ‘125 참수리’라는 이름도 지어줬다.

한동안 의경들이 경비단 수풀을 뒤지며 제비에게 줄 먹이인 벌레를 잡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렇게 약 한 달의 시간이 흘러 스스로 공중에 떠있을 수 정도로 날갯짓을 하게 된 아기 제비와 작별의 시간이 다가왔다.

무엇보다 ‘125참수리’의 어미로 보이는 제비 한 마리가 건물을 배회하고 창가를 서성이는 모습이 꾸준히 목격됐다.

제비를 떠나보내기로 한 의경들은 8월말 서운한 마음을 뒤로하고 제비를 날려보냈지만 하루만에 다시 경비단에 돌아왔다.

의경들은 반가움이 앞섰지만 125참수리의 미래를 위해 또 한번 돌려보냈다.

125참수리는 제비집에 한동안 머물더니 이달 초에야 어미와 함께 남쪽 나라로 날아갔다.

이 대원은 “한 달 정도 함께 살면서 정이 많이 들었는데 많이 서운하고 아쉽다”며 “건강하게 지내다 내년 봄에 무사히 돌아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