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만 의원“사전검토·사후대처 엉망” 지적

가칭 제주문학관 건립사업이 ‘부실용역’으로 인해 지지부진하게 추진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17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명만 도의원이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제주도는 2017년부터 오는 2020년까지 총 사업비 105억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2500㎡ 규모의 제주문학관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문학관에는 전시실, 연구실, 강의실, 북카페, 문인단체사무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제주도는 이 사업을 위해 사업비 4390만원을 들여 2016년 7월부터 12월까지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원장 전영준)에 의뢰해 ‘제주문학관 건립사업 추진을 위한 타당성 기초조사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이 용역에서는 건립 후보지 중 최적지를 ‘옛 제주시청 부지(주차장 부지)’로 제시했다.

이 외에 제주기상청 주변(근린생활시설), 제주시민회관, 옛 방송통신대학교 등 3곳도 건립 후보지로 제안했다.

제주도는 이에 올해 6월 1차 추가경정예산안에 옛 제주시청 부지에 제주문학관을 건립하는 것으로 정하고, 실시설계비 2억원을 반영해 현재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현행 ‘주차장법’ 제20조에 따르면 주차장이 조성될 때 이미 다른 목적으로 매각 및 양도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어 사실상 옛 제주시청 부지에 제주문학관을 건립할 수 없게 됐다.

더구나 나머지 건립 후보지로 제안된 제주시민회관과 옛 방송통신대학교에는 이미 행복주택 건립 계획이 수립된 상태고, 제주기상청 주변은 사유지이기 때문에 사실상 제주문학관 건립 부지가 없는 실정이다.

김명만 의원은 “설계비까지 모두 반영했는데 이 같은 문제점이 발생한 이유는 바로 용역 자체가 부실했다는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부지를 제시할 때는 그 부지에 대한 기본적인 현황파악을 했어야 했는데 전혀 현황파악 없이 자기 입맛에 맞는 부지만 선정하다 보니 이런 사태가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상황이 이런 데도 담당부서에서는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제출하면서 단순히 부지 미선정이라는 내용만 명시해 놓았다”며 “이 같은 부실한 사전 검토와 사후 대처를 하고 있다는 것은 문화예술정책을 이끌 부서로서의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