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충홍 제주도의원, 도정질문서 제안…"목소리 모아야"
원희룡 지사 "전적 동감…단 행정 아닌 민간이 주도해야"

2018년 전국동시지방선거로 시점이 정해진 개헌을 앞두고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한 도민운동본부를 구성하자는 제안이 제시돼 주목된다.

고충홍 제주도의회 의원(바른정당·제주시 연동 갑)은 17일 제356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고 의원은 "현재 제주 뿐 아니라 타 시·도에서도 지방분권을 추진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결국 제주에서도 그와 비슷한 수준의 분권이 이뤄질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물었다.

이에 원 지사는 "국정과제를 보면 제주의 경우 지방분권의 선도모델이라는 표현으로 차별성이 명시돼 있다"며 "다만 제주 혼자 뛰다 보니 한계에 많이 부딪힌 게 사실이다. 그래서 제주와 세종이 손을 잡고 공동작전을 펴는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고 의원은 "아주 중요한 사항이다. 사실상 온 도민이 중심이 돼 한 목소리로 중앙에 요구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관련한 도민운동본부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원 지사도 "전적으로 동감한다. 도민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으고, 이에 대해 얼마 만큼의 열의를 보여주느냐가 제주의 약한 도세를 극복하기 위한 핵심적인 일"이라고 호응했다.

다만 원 지사는 "행정이 직접 나서면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와의 관계에서 껄끄러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민간이 주도하는 게 좋다"며 "행정에서는 간접적으로 얼마든지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 의원이 "제주의 백년대계로 생각해 지사도 개헌 전도사적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하자 원 지사도 "의원들을 비롯해 민간에서도 앞장서 주길 부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