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제주도당과 바른정당 제주도당이 통합에 극명한 온도차를 드러내면서 제주지역 정가의 이른바 중도통합이 사실상 물 건너가는 모양새다.

우선 통합을 바라는 쪽은 국민의당 제주도당이다.

국민의당 제주도당 평당원 20여 명으로 구성된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찬성 지지자모임'은 1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에 대한 적극 지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기득권자들이 적은 통합신당은 새로운 인재들이 제주 정치를 이끌어갈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줄 수 있을 것"이라며 "궨당(혈연·지연·학연 등을 일컫는 제주어)정치에서 벗어나 폭넓고 개방적인 정치가 가능할 것"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 지도부의 입장도 마찬가지다.

장성철 국민의당 제주도당 위원장은 지난달 27일 제주4·3 관련 기자회견 질의응답 과정에서 "도당 운영위원회를 거친 결과 중도 개혁 통합이라는 관점에서 바른정당이 지향하는 개혁적 보수와 함께 할 수 있다고 판단내렸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관망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당내 여건이 여의치 않은 탓이 크다.

이미 바른정당 제주도당에서는 지난달 말 소속 도의원 12명 가운데 고충홍 도의회 의장(제주시 연동 갑)과 김황국 부의장(제주시 용담1·2동) 등 7명이 집단 탈당한 상태다. 이들은 탈당 직후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으로 복당했다.

여기에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이 곧바로 복당 압박에 나서면서 나머지 도의원 5명 가운데 2~3명도 탈당 대열에 가세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허우진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조직팀장은 "홍준표 대표가 전국 신년인사회차 제주를 찾는 19일 전까지 교통정리를 끝낼 것"이라며 "선거를 앞두고 당내에 민감한 분위기가 있어 뒤늦게 복당할 경우 핸디캡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더 큰 문제는 원희룡 지사의 거취다.

3000여 명의 당원 대다수가 원 지사의 지지자로 추정되고 있는 상황에서 원 지사가 향후 탈당해 한국당 또는 무소속 출마를 결정할 경우 대규모 당원 탈당 사태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한상수 바른정당 제주도당 사무처장도 "중앙당 차원의 결정을 관망하고 있다.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대한 도당 차원의 찬반 입장을 정한 건 없다"면서도 "사실상 원 지사의 거취 결정에 따라 당락이 결정되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현재 국민의당·바른정당 중앙당에서도 각각 통합 반발 움직임과 추가 탈당 움직임이 가속화되면서 사실상 도내 정가의 중도통합 논의는 찻잔 속 태풍에 그칠 공산이 클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