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안에 밀려오는 쓰레기의 10% 이상이 중국과 러시아 등 다른 나라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김녕리 덩개해안과 사계리 모래해변에서 수거한 해양쓰레기 2474개를 조사한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쓰레기 가운데 플라스틱이 전체의 47.2%(1,168개)를 차지했다.

이어 외국기인 쓰레기 16.9%(419개), 스티로폼 쓰레기 14.3%(355개)로 나타났다.

플라스틱은 상당부분이 페트병류이며 이외 비닐류 등의 생활계 폐기물이 많았다. 부표와 어구, 밧줄 등의 어업 관련 쓰레기도 있었다.

외국기인 쓰레기는 절반 이상이 플라스틱 페트병이고 그외 대부분은 어업관련 쓰레기로 확인됐다.

외국기인 쓰레기는 대체로 중국에서 온 쓰레기이며 일본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남태평양에서 발생한 쓰레기도 일부 포함됐다.

환경운동연합은 외국기인 쓰레기의 상당수가 공장과 인구가 증가한 중국 동부해안에서 해류를 타고 제주도에 온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제주 인근 해상에서의 중국 어선 불법 조업과도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해양쓰레기가 제주도만의 책임이 아니라 남해안지역과 중국에서 기인하는 문제도 있는 만큼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