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경제 구조를 바꾸기 위한 ‘마을공동체사업’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제주도내 공동체 지원을 수행하는 4개 중간지원조직(제주연구원 제주지역균형발전지원센터와 제주특별자치도 마을만들기종합지원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사회적경제지원센터)으로 구성된 '제주공동체지원네트워크(가칭)'는 21일 제주시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2018 제주 공동체 지원사업 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다양한 지원사업이 마련됐는데도 관심 사업을 일일이 찾아 헤매야했던 지역주민과 공동체 관계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합동설명회에는 도민 300여명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설명회에 앞서 ‘우리가 행복한 마을공동체사업의 이해’를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선 임경수 전주시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은 “공동체마을마다 그 거버넌스는 다를 수 있지만 공동체를 잘 운영하려면 기본조건을 갖춰야 한다”며 4가지 조건을 제시했다.

임 센터장은 “먼저 공동으로 가진 것이 있어야 하고, 다음으로는 공동으로 가진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인지해야 한다”면서 “여기서 끝이 아니라 공동으로 가져서 더 큰 효과가 나야하고,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구조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부가적으로 구성원을 잘 결합하는 비공식적인 무엇이 있어야 한다”는 임 센터장은 “이 조건은 비단 공동체뿐 아니라 사업적인 조직에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임 센터장은 ‘마을공동체사업’은 곧 지역경제 구조를 바꾸는 일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지역 청년들은 고향을 떠나고 싶지 않은데 일자리가 없어 떠나고 있다. 이들을 돌아오게 하는 힘이 바로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공동체사업에 있다”며 전주 청년몰, 춘천 동네방네, 서울 성북 느낌가게, 홍성 젊은협동조합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었다.

이어 “공동체사업은 자본투입과 고용방식이 아니라 협업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정책적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모든 일을 다 같이 하는 것이 협업이 아니라 같이 해서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을 골라 공동으로 해야 하는 게 협업의 조건”이라고 조언했다.

임 센터장은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의 저서 ‘오래된 미래’을 인용해 “전세계적으로 획일화된 경제와 소비문화는 빈곤을 창출한다. 이 행복의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지역화, 지역문화를 살리는 방법밖에 없다”며 소비구조가 지역 안에서 순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연에 이어 각 센터별 특징과 올해 추진하는 공동체 지원사업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마을만들기종합지원센터’는 주민주도 마을만들기사업의 효율적인 추진과 지원을 위해 민관 협력으로 도민의 참여를 촉진하고 마을산업의 체계적 지원과 효율적 관리를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Δ주민 스스로 지역자원을 활용해 마을특성을 살리는 ‘모다들엉 사업’ Δ도내 마을 및 공동체의 현안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수눌음 사업’ Δ지역주민 주도 마을만들기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는 ‘혼듸모영 사업’ 등이 있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제주도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주민 중심의 상향식 도시재생 사업을 위한 중간지원기구다.

주요 사업은 Δ도시재생 주민협의체 활동 지원사업 Δ도시재생 주민 공모‧제안 사업 Δ도시재생 아카데미 운영 Δ도시재생대학 운영 Δ도시재생 뉴딜 공모 지원사업 Δ디자인 지원사업 등이다.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기업‧협동조합‧마을기업‧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 기업뿐 아니라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시민이 참여하는 사회적 연대조직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상담 및 지원을 맡고 있다.

‘제주연구원 제주지역균형발전지원센터’는 지역 간 격차를 줄이고 지역 내 균등한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련 연구 및 사업 지원을 하는 기관으로, 읍‧면‧동과 권역별로 나눠 지역균형 발전사업을 컨설팅하고 운영을 지원한다.

설명회가 끝난 뒤에는 센터별로 별도 상담 테이블을 마련해 개별 상담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