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교수 2명이 제자 성추행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부실 대응 논란을 빚어 온 제주대 인권센터가 결국 대수술을 앞두게 됐다.

송석언 제주대 총장은 6일 제주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제주대 교수들의 잇단 제자 성추행 의혹에 대해 공식 사과하며 제주대 인권센터 전면 개편 방침을 밝혔다.

송 총장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기자단과의 질의응답에서 제주대 인권센터의 부실 대응 논란에 대해 "이번 일을 기회로 제주대 인권센터의 기능과 역할, 조직을 철저히 보강하겠다"고 말했다.

송 총장은 특히 "(보직교수가 아닌) 전문 식견을 가진 분을 센터장으로 모셔 더 이상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인권침해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제도개선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관련 매뉴얼도 함께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대의 이 같은 조치는 제주대 인권센터가 사범대학 교수 A씨(53)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피해학생들의 신고에 미온적으로 대처하면서 해당 학생들을 2차 피해에 노출시킨 데서 비롯됐다.

피해학생 B씨에 따르면 제주대 인권센터는 지난해 12월 피해학생들이 A교수를 신고할 당시 '교수를 파면하기는 어렵다', '그렇게 되면 계속 얼굴을 마주쳐야 할 텐데 괜찮겠느냐', '차라리 2차 피해를 당하면 그 때 신고하라'고 말하는 등 피해학생들을 회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센터에서 별다른 도움을 받지 못한 피해학생들은 결국 같은 달 중순 직접 제주지방경찰청을 찾아 고소장을 제출하기에 이르렀다.

더욱이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선조치인 A교수에 대한 수업 배제는 신고 두 달 여 만인 지난달 27일에야 이뤄졌다.

이미 지난달 20일 경찰로부터 수사 개시 통보를 받았음에도 선조치를 하는 데 일주일이나 머뭇거린 것이다.

특히 제주대의 A교수에 대한 수업 배제 조치가 A교수의 불수용으로 총장 직권으로 이뤄진 점을 감안하면 제주대 인권센터의 당초 판단과는 달리 2차 피해 가능성은 높은 상황이었다.

일각에서는 센터장의 전문성 결여와 상담원들의 유관센터 업무 겸직 등 제주대 인권센터의 방만한 조직운영이 문제를 키웠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학생 자치기구 모임인 중앙운영위원회 한 관계자는 "교수가 센터장을 맡고 있을 뿐 아니라 두 명 밖에 없는 상담원은 건강증진센터, 학생상담센터 업무를 겸직하고 있다"며 "업무처리가 제대로 될 리 만무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