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관광미항) 건설 갈등을 겪고 있는 서귀포 강정마을 주민들의 정신건강 실태를 조사한다.

제주도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3월부터 5월까지 3개월간 20세 이상 강정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실태를 조사해 심리치료를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정신건강의학 전문의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이 마을을 찾아 주민들과 직접 만나는 대면 조사 방식으로 이뤄진다.

조사 대상은 주민 등록상 현 거주민 1918명(남 1018명, 여 900명)이다.

주민들이 찬반 갈등으로 겪은 스트레스와 우울감, 삶의 만족도, 자살경향성, 음주, 수면 문제 등을 살핀다.

도는 조사 후 상·하반기 1회씩 주민 대상 정신건강 교육을 할 예정이다.

정신건강 고위험군으로 선별된 주민은 연간 40만원의 정신건강 치료비를 지원해 지속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행정기관 차원의 강정주민 정신건강 실태 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도는 2015년 2월에도 강정주민 정신건강실태 조사를 시도했지만 당시 주민은 물론 민·관간 갈등도 심해 무산됐다.

이번에는 강정마을회가 조사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정주민들은 해군기지 갈등으로 물질적인 피해는 물론 정신적 피해도 상당했다.

2007년 4월 제주해군기지 건설 예정지로 강정마을이 결정된 뒤 주민들은 찬반으로 나뉘어 팽팽히 맞섰다.

찬성 주민과 반대 주민이 각각 다른 가게를 이용하고 명절에는 제사를 따로 지내는 가족들마저 생겨났다.

또 해군기지 건설을 막으려는 격렬한 시위와 몸싸움이 빈번했고 이 과정에서 업무방해 등으로 사법처리된 주민과 활동가는 465명에 이른다.

2012년 사단법인 인권의학연구소가 강정마을 주민 99명과 활동가 29명을 상대로 정신건강 실태를 조사한 결과에서 주민들의 정신적 피해를 짐작할 수 있다.

이 조사에서 '일주일간 자살충동을 느꼈다'고 답한 주민이 전체 응답자의 31.6%를 차지했다. 특히 주민의 9.1%는 자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으로 분류됐다.

도 관계자는 "강정주민들이 받은 상처와 고통을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 주민들의 정신 치유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