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6월 13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제주 이주민 표심이 주목 받고 있다. 이주민 유권자 수는 정확히 통계화되진 않았지만 최근 4년간 순유입인구를 바탕으로 유추할 때 전체 유권자의 7~8%로 추산된다. 뉴스1 제주본부는 학연·지연·혈연 등 궨당문화가 배제된 표심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3회에 걸쳐 살펴본다.
 

“귀농교육과 자금지원이 아니라 귀농 문화에 귀를 귀울여야 합니다.”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하모리에 거주하는 안창근 글로벌제주문화협동조합 이사장(39)은 제주에 터를 잡은 지 7년쯤 됐다.

다른 지역 대학교에서 근무하다 제자들과 농어촌 봉사활동을 하게 된 것을 계기로 제주를 제2의 고향으로 택했다.

안씨가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제주문화협동조합은 ‘농업’을 기반으로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있는 ‘청년’ 공동체다.

‘농사는 고되고 고리타분한 일’이라는 선입견을 깨고 청년들을 뙤약볕 아래로 이끈 안씨는 다양한 방식으로 노동의 가치를 알리며 더 많은 청춘을 제주로 받아들일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감귤 수확 시기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일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인력을 구하는 계획을 추진해 눈길을 모으기도 했다.

또 지난 1월부터는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과 대만, 홍콩, 프랑스, 남아프리카공화국까지 세계 곳곳의 청년들을 끌어모아 제주 농가에서 일손을 돕고 장학금을 받도록 하는 ‘한국형 위킹홀리데이’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인생 2막을 꿈꾸며 제주에 내려온 30대 이주민인 그는 ‘청년정책’, ‘농어촌 활성화를 위한 문화정책’, ‘귀농귀촌 차별성 정책’ 등 3가지을 현안으로 꼽았다.

안씨는 “이주청년들은 농업을 활용한 활동이나 제주 관광문화와 관련해 본인들만의 콘텐츠를 녹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바라고 있다”며 “그런데 (행정기관은) 이를 단순히 귀농귀촌으로만 풀어가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단순한 농어민이 아닌 다양한 트렌드, 새로운 형태의 농어민으로 자리매김을 원하는 이들에게 단순히 작목을 잘하는 방법이나 융자 사업을 설명해주고 있다”면서 “청년정책이 도심지 대학생 위주로 편중돼 있는 것도 문제”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제주 귀농귀촌인들이 기존의 1차산업을 그대로 이어가며 종사하기만을 바라지는 않을 것”이라며 “귀농인들의 귀농 전 인맥과 경험을 다양한 자연환경을 지닌 제주의 특색과 결합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씨는 특히 “전통과 개방이 함께 융합할 수 있는 제주도 맞춤상생형 귀농정책이 필요하다”며 “지금까지는 단방향 교육, 즉 이주민들에게만 제주도의 전통을 이해하고 문화를 이해하는 노력만 하고 있었지만 이제는 쌍방이 함께 서로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귀농, 청년, 지역개발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가장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이 있듯 제주의 매력을 키워 세상에 말을 걸고 싶다고 밝힌 그는 “제주는 글로벌 문화의 도시가 돼야 한다”면서 “획일적인 문화가 아닌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되 그 기반은 제주의 고유의 문화가 돼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