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51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는 17개 광역단체장 대진표 확정을 대부분 마무리하고, 23일부터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한다.

정치권에선 지방선거를 51일 앞둔 상황에서 당청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만큼 전반적으로 민주당의 우세를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당장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특검과 남북정상회담 등 현안 변수로 인해 쉽사리 선거 결과를 점칠 수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곤 특정 지역이 특정당에 편중되던 '지역 편중 현상'이 예전보다 누그러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7곳의 광역단체장 선거 경선을 지난 21일 모두 마무리하면서 본격적인 '선거모드'에 돌입했다.

자유한국당은 험지로 불리는 호남권 3곳을 제외한 14곳의 광역단체장 후보들을 확정했고, 바른미래당은 서울(안철수)·부산(이성권)·대전(남충희)·충북(신용한)·제주(장성철) 지역 등 5곳의 광역단체장 후보를 확정했다.

민주평화당은 저조한 지지율 등으로 마땅한 광역단체장 후보군을 내지 못하고 있고, 정의당은 경기(이홍우)·인천(김응호)·부산(박주미)·경북(박창호)·광주(나경채)·전북(권태홍) 등 6곳의 후보를 확정했다.

'미니 대선'이라고 불리는 서울시장은 일찌감치 박원순(더불어민주당)·김문수(자유한국당)·안철수(바른미래당) 후보의 3파전 구도가 확정됐다.

최초의 3선 서울시장 도전에 나선 박 시장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앞서고 있지만 김문수·안철수 후보의 막판 연대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경기지사는 현역인 남경필(한국) 지사와 이재명(민주) 전 성남시장이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인천시장은 현역 야권 시장(유정복·한국당)과 박남춘 민주당 의원이 맞붙게 됐다. 두 사람은 제물포고와 행정고시 선후배인데다, 전 정권과 현 정권의 최측근으로 불려 선거의 흥미를 더해주고 있다.

수도권과 함께 최대 격전지로 급부상한 부산·경남(PK)도 막판까지 승부를 가늠하기 힘들 전망이다. 부산에선 민주당 소속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서병수 현 시장과 맞붙는다.

경남지사에는 문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의원과 과거 경남지사를 지냈던 김태호 전 한국당 최고위원이 지난 19대 총선 이후 6년만에 리턴매치를 갖는다.

울산에선 민주당 소속 송철호 변호사와 김기현 현 시장이 맞붙는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추문으로 충청권 민심이 요동치면서 충청권 3곳 선거구 역시 관심을 받고 있다. 당초 충청권은 여당의 무난한 우세가 점쳐졌으나 안 전 지사의 성추문으로 여야가 난타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에선 민주당 소속 허태정 전 구청장과 한국당 소속 박성효 전 시장이, 충남에선 현역 국회의원인 양승조 의원과 이인제 한국당 전 최고위원이, 충북은 현역인 이시종 지사(민주)와 박경국 전 차관(한국)이 각각 경쟁을 벌인다.

호남권은 여타의 지역보다 당청 지지율이 높아 민주당 경선이 본선거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관측을 대변하듯 호남권에선 민주당 후보군들만 확정이 된 상태다.

민주당은 광주에 이용섭 전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전남에 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푸부 장관을, 전북에 송하진 현 지사를 공천했다.

강원지사는 최문순(민주)·정창수(한국) 후보가, 제주는 문대림(민주)·김방훈(한국)·원희룡(무소속) 후보의 대결이 이뤄진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