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일 첫 날인 8일에도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와 원희룡 무소속 제주도지사 후보 간 치열한 공방전 이어졌다.

이번엔 가족묘가 문제였다. 두 후보 측은 제기된 의혹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히지 않은 채 상대 후보의 가족묘가 불법으로 조성됐다며 원색적인 비방에 나섰다.

포문을 연 건 문 후보 측이다. 앞서 홍진혁 문 후보 캠프 대변인이 논평 등을 통해 원 후보의 가족묘 불법 조성 의혹을 제기한 데 이어 전날에는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문 후보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의혹을 거듭 거론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원 후보가 도지사였던 2016년 서귀포시 색달동 658·656번지 경계지점에 원 후보의 가족 납골묘가 개설·개발됐는데, 실측해 본 결과 658번지는 사유지, 656번지는 놀랍게도 도유지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해당 가족 납골묘가) 관련 법률 기준에도 부합하지 않는 점을 비춰 볼 때 개설·개발행위를 강행했을 고도의 개연성이 있다"며 "집안의 가장 중요한 장사·묘지 문제를 원 후보가 몰랐을 수 없다"고 원 후보의 해명과 사과를 촉구했다.

이에 부성혁 원 후보 캠프 대변인은 이튿날인 8일 논평을 통해 "참고 또 참았으나 중앙당 국회의원까지 제주에 와 염치 없이 남 탓만 하는 흠집내기 정치공세에 열올리는 것을 보며 한 마디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반박에 나섰다.

부 대변인은 "서귀포시 대정읍 동일리 1882번지에는 기존 문 후보의 가족묘 2기와 지난해 문 후보가 청와대 비서관 재직 시절 작고한 모친의 묘까지 모두 3기가 들어서 있는데, 모두 불법"이라며 문 후보와 박 수석대변인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손지현 문 후보 캠프 대변인은 이에 즉각 대응 논평을 내고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철저한 수사로 원 후보의 불법행위에 대해 낱낱이 밝히라"고 촉구했다.

손 대변인은 "원 후보는 문 후보가 친형 소유의 토지에 묘를 조성한 것을 불법묘라고 운운하며 물타기를 시도하면서 자신이 저지른 불법행위의 진실을 흐리려 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원 후보는 이제라도 도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용서를 구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