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선거 때 마다 주요 현안이었던 4·3 표심을 잡으려는 후보들간 경쟁이 과열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바른미래당 장성철 제주지사 후보는 10일 성명을 내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도지사선거와 관련해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며 무소속 원희룡 캠프에 참여한 유족들의 철수를 요구했다.

장 후보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선거운동 참여는 개인의 자유지만 4·3사건이 제주에서 지닌 의미를 생각할 때 유족회는 사실상의 공적 조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 원 후보 지지 유족들에게 "기억하겠다"라는 협박성 발언을 해 논란이 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향해서도 "정치적 오만을 넘어 유족들을 겁박하는 듯한 매우 부적절할 발언"이라며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앞서 민주당 강창일·오영훈 국회의원은 지난 8일 도민의 방에서 열린 같은당 문대림 도지사 후보의 4·3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원 후보를 지지하는 일부 4·3 유족들을 공개 비판했다.

강 의원은 "4·3 유족들이 뭐에 현혹됐는지 일부가 (원 후보 캠프에) 참여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심히 우려된다. 김대중·노무현·문재인 대통령을 생각해서라도 유족들이 이러면 안 된다"고 비판했고, 오 의원도 "일부 유족들이 원 후보를 지원하고 있는데, 심히 유감스럽다. 무소속 후보를 지원한 유족들을 분명하게 기억하겠다"고 했다.

이에 원 후보측은 대변인 논평을 내 "4·3의 화해와 상생의 정신을 스스로 파괴하고 부정하는 행위"라며 4·3유족을 편가르기 했다고 비난했다.

4·3유족회도 성명을 통해 "국회의원이 유족을 향해 '현혹됐다'고 한 것은 6만 유족을 어리석은 사람으로 욕되게 한 것이고, '원 후보를 지원한 유족들을 분명하게 기억하겠다'고 한 것은 명백한 협박"이라며 "정치권은 4·3을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반발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오 의원은 이날 문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홍영표 원내대표 등과의 합동 기자회견에서 "4·3 문제 해결과정이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 완결되는 구조로 가고 있는데, (일부 4·3유족들이) 이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측면이었다"고 발언 취지를 설명했다.

그는 또 "협박이나 겁박을 하려고 '기억하겠다'고 말한 건 아니다"며 "언론을 통해서 또는 선거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기억이 될 것이라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