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무소속 원희룡 제주지사 후보를 지지하는 4·3 유족에게 협박성 발언을 해 논란이 된 더불어민주당 강창일(제주시 갑)·오영훈(제주시 을)의원이 10일 유족들에게 사과했다.

강창일·오영훈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 "4·3유족회에 우려와 오해를 끼친 점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4·3유족회는 그동안 정치적 중립을 지켜왔으며, 오로지 평화와 인권의 관점에서 활동해왔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부 유족회 임원이 원 후보 캠프에서 돕고 있다는 말을 전해듣고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일부 오해를 살 만한 표현으로 심려를 끼친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거듭 고개를 숙였다.

이어 "제주 4·3은 특정인 혹은 특정집단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점에 전적으로 동의하지만 유족회 임원진의 특정후보 캠프 참여가 있다면 정치적 중립의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들은 지난 8일 도민의 방에서 열린 같은당 문대림 도지사 후보의 4·3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원 후보를 지지하는 일부 4·3 유족들을 공개 비판했다.

강 의원은 "4·3 유족들이 뭐에 현혹됐는지 일부가 (원 후보 캠프에) 참여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심히 우려된다. 김대중·노무현·문재인 대통령을 생각해서라도 유족들이 이러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오 의원도 "일부 유족들이 원 후보를 지원하고 있는데, 심히 유감스럽다. 무소속 후보를 지원한 유족들을 분명하게 기억하겠다"고 했다.

이에 4·3유족회는 성명을 통해 "국회의원이 유족을 향해 '현혹됐다'고 한 것은 6만 유족을 어리석은 사람으로 욕되게 한 것이고, '원 후보를 지원한 유족들을 분명하게 기억하겠다'고 한 것은 명백한 협박"이라며 "정치권은 4·3을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