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이틀 앞두고 일부 제주 공무원들의 부적절한 처신이 도마에 오르자 공무원 노조가 관권선거 의혹 조사와 공무원 선거 중립을 호소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11일 성명을 내 "오얏나무 아래서 갓끈을 고쳐쓰지 말라고 했다"며 선거 중립을 강조했다.

전공노 제주본부는 "제주본부가 접수한 관권선거로 의심되는 사례 중 명백히 선거법을 위반했다고 의심되는 부분은 선관위에 조사 의뢰했고 일부는 사법당국에서 수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본부는 지난 7일부터 12일까지 계획된 제주시장과 실국별 전직원들의 간담회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문제 삼았다.

제주본부는 "공명선거를 진두 지휘해야 할 최고위 공무원이 선거 코 앞에서 적절했는지, 불법은 없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본부는 "신분을 망각하고 직권을 이용해 관변단체, 법인 등을 대상으로 정의롭지 못한 행동을 하는 일부 극소수 몰지각한 정치공무원들은 공직을 떠나라"고 요구했다.

같은날 전성태(행정부지사) 도지사 권한대행도 도청 주간정책회의에서 "선거가 종료될 때까지 한 치의 착오 없는 법정선거 사무 마무리와 더불어 마지막까지 공직자의 선거 중립을 철저히 지켜 달라"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도 논평을 내고 제주시장과 직원 간담회를 지목하며 "제주선관위와 검찰은 즉각 불법적인 관권선거 의혹을 조사해 합당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