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한 사찰이 운영하는 유치원 철거를 놓고 불교단체와 제주시가 공방을 벌이고 있다.

불교단체는 건물 철거는 불교탄압이라고 주장하고 제주시는 해당 유치원은 재해 위험개선지구이며 사찰측의 요구로 20여 억원의 보상비까지 지급했다며 맞서고 있다.

제주불교연합회는 11일 도내 일간지 광고면 성명을 통해 "근대 제주 불교 건축문화 유산인 제주시 화북동 원명선원 유치원 건축물이 철거 위기에 놓였다"며 제주시가 해당 유치원의 행정대집행 계고장을 발부했다고 말했다.

연합회는 "원명선원 유치원은 법정 스님을 비롯한 현대 문학인을 배출한 문인들의 산실"이라며"제주문화를 외면하고 제주불교를 지우겠다는 불교탄압과 문화말살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제주시는 해명자료를 내고 원명선원 유치원은 2007년 9월 태풍 '나리' 내습 당시 피해를 입어 자연재해 위험개선지구로 지정돼 해당 건물과 토지를 행정이 매입했다고 설명했다.

시에 따르면 2011년 5월 유치원 토지와 건물을 매입해달라는 원명선원측의 요구를 받아들여 2014년 3월 보상비 20여 억원을 지급했다.

그러나 보상비를 받은 뒤 사찰측이 여러가지 사유를 들며 지금까지 건물 철거 공사를 수차례 연기했다는 것이다.

시는 2014년부터 2017년 10월까지 9차례에 걸친 이전을 요구하는 공문에 사찰이 응하지 않아 올해 2월5일부터 5월15일까지 철거를 예고하는 행정대집행 계고장 모두 4차례 보낸 상태다.

마지막 행정대집행 계고장에서 제주시가 밝힌 이전 시한은 6월15일까지다. 시는 더 이상 철거를 미룰 수 없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토지보상비 지급이 완료됐고 원명선원측의 공사연기 요구를 충분히 수용했다"며 "자연재해 피해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원명선원 일대의 자연재해 위험지구 개선사업이 시급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