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을 반대하는 서귀포 성산읍 주민과 시민사회단체들이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를 제주도가 주관하라고 요구했다.

제주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 제2공항반대 범도민행동은 18일 오전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현재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를 신뢰할 수 없다며 제주도가 직접 맡아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의 100년 대계를 국토부 관료 손에만 맡기는 것은 도민의 뜻과 상반된다"며 "원희룡 지사는 제2공항 필요성 여부를 도민 스스로 판단할 절차와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과 관련한 모든 절차를 일시중지하도록 국토부에 요구하고 제주도가 객관적인 재검증을 할 수 있는 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타당성 재조사와 더불어 제주도의 환경수용력이 얼마만큼 관광객을 감당할 수 있는지도 도민들의 의견을 묻는 공론화 과정을 시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토교통부는 2025년까지 총 사업비 4조8734억원을 투입해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 496만㎡의 부지에 수송인원 연간 2500만명 규모의 제2공항을 조성할 예정이다.

그러나 일부 주민들이 공항 부지가 의견 수렴없이 일방적으로 결정됐고 입지 타당성 용역 내용에도 의문을 제기해 국토부가 타당성 재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원 지사는 선거 기간 국토교통부의 입지타당성 재조사 결과를 따르겠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