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감사위원회가 전국동시지방선거 이틀 후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한 것을 두고 지방선거 결과를 의식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갑)은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이 밝히며 원희룡 제주도정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도감사위는 제주특별법과 자치감사규정에 따라 적어도 4월 초순에 감사 결과를 발표했어야 했는데, 선거 이틀 후인 지난 15일에야 발표했다"며 "이는 전적으로 선거를 의식한 뒷북 발표"라고 비판했다.

이어 "도민 사이에서는 재선을 앞둔 원 도정의 불법부당한 지시가 있었는지 혹은 원 지사의 재선을 위해 도감사위 스스로 발표시점을 늦춘 건 아닌지 등의 합리적 의심이 제기되고 있다"며 "원 도정은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특히 "이번에 밝혀진 공직사회의 뿌리 깊은 불법과 부정부패는 지난 10여 년간 늘어난 제왕적 도지사의 무소불위 권한과 그에 따른 폐해의 결과"라며 감사위의 완전한 독립기구화을 위해 도의회 소속의 감사위 설치를 제안했다.

이와 함께 Δ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Δ피해 당사자 구제 Δ상시 감독·신고체계 구축 Δ채용절차 혁신 Δ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Δ채용비리 기관 경영평가 불이익 등의 법·제도개선 필요성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번 기회를 반면교사로 삼아 제주 공공기관들이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해 잃어버린 도민의 신뢰와 자존심을 찾는 전환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