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소통확대·공직혁신·공약실천에 주안점을 둔 민선7기 첫 조직개편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고 15일 밝혔다.

도는 7월6~11일 입법예고 기간 제출된 16건의 의견 가운데 6건은 반영, 3건은 일부 반영했다.

특히 도의회의 의견을 수용해 의회 의회사무처를 13국 51과에서 17국 61과로 개편했다. 도의회는 3담당관에서 4담당관으로 확대된다.

앞서 무소속 원희룡 지사와 민주당이 다수당인 도의회 김태석 의장은 지난 13일 도·도의회 상설정책협의회를 공동선언하며 협치 제도화에 시동을 걸었다.

입법예고 기간을 거쳐 변경된 주요 내용을 보면 행정기구는 복지정책과와 도의회 민원홍보담당관이 신설되고 1차 산업분야 등에도 인력이 보강됐다.

공무원 정원은 5594명에서 5835명으로 총 241명이 증원된다.

도는 그동안 조직개편을 둘러싼 각계의 요구 또는 지적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도지사 직속 소통혁신 기구가 설치된 이유는 조직개편의 3대 원칙인 도민소통과 공직혁신, 공약실천과 관련된 업무를 도지사가 직접 지휘해 공직사회의 긴장감과 통합력을 높이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행정 기구과 인원이 지나치게 확대됐다는 지적에는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인구와 관광객, 경제성장률이 크게 증가했으나 기구나 공무원 증가율은 변화가 없었다며 도민들의 안전과 복지, 민원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기구와 인원 확대가 2020년 인구 50만명 돌파가 예상되는 제주시를 외면했다는 지적에는 하반기 조직진단을 통해 2019년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복지정책과를 신설해 복지, 노인, 장애인, 여성, 가족 부서로 기능을 세분화하고 일자리노동 전문특보를 도지사 직할로 둬 해당 분야의 공약 취지를 살릴 계획이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도의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