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간 해군기지 찬반 갈등으로 고통을 겪은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에서 해군이 국제관함식을 추진해 논란이 되자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18일 직접 제주를 찾았다.

이날 오전 제주에 온 이 수석은 원희룡 제주지사, 김태석 도의회 의장, 강정마을 주민들을 차례로 만나 국제관함식과 관련한 의견을 듣고 있다.

이 수석은 도청 집무실에서 원 지사와 면담 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갈등의제인 국제관함식에 대한 지역사회 여론을 듣고 마지막 조율을 하기 위해 왔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이어 김태석 의장 등 의회 의장단과의 면담에서 "다시 갈등이 확산되는 것은 정부도 원하지 않는 일"이라며 "이번 행사를 강정 치유에 도움되는 계기로 방향을 잡았는데 충분히 공유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제행사이기 때문에 이제는 결론을 내려 실행해야 할 단계에 도달해 지역사회 의견을 충분히 들으려 한다"며 "애초에 갈등을 부채질할 의사는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해군이 주최하는 국제관함식은 국가 통수권자가 군함의 전투태세와 장병들의 군기를 검열하는 해상사열식이다. 10년에 한 번씩 개최되며 2010년에는 부산에서 열렸다.

올해는 건군 70주년을 맞아 전 세계 30여 개국의 해군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함식 개최 소식이 알려진 뒤 해군기지 반대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주민들의 갈등과 아픔이 치유되기 전 군사적 행사를 추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지난 17일에는 강정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이 청와대 앞에서 관함식 개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제주도의회도 오는 19일 제36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를 반대하는 결의안을 채택할 예정이다.

의원들은 결의안에서 "정부는 강정마을과 도민사회의 갈등과 혼란을 부추기는 국제관함식 행사의 제주해군기지 유치 강행을 중단하고, 주민들의 고통과 아픔을 보듬을 수 있는 상생과 화합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한다.

해군은 "제주 개최가 정해지지 않았다"는 입장과 달리 10월10~14일 관함식 제주해군기지 개최를 확정해 홍보대행사를 공모한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