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공항 주변에 5000세대 규모의 주거단지 조성 등을 골자로 한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 구상안에 대해 전문가와 주민의견을 듣는 공청회가 18일 농어업인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공청회는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결과를 소개한 뒤 각계 전문가 지정토론과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공청회에서는 이번 개발 계획이 청정과 공존이라는 제주의 지향점과는 거리가 멀고 공항 주변이라는 특수성도 고려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조판기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도시를 만들 때는 목적에 맞게 토지를 이용해야 한다"며 "공항 관련 기능이나 업무 용지가 주를 이뤄야하는데 지금 구상 수준에서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강영식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장은 "공공택지의 필요성은 누구나 공감하겠지만 공공택지 입지가 공항 주변이 돼야할지는 고민해야한다"며 "공항 소음도 그렇고 광역환승센터가 생기면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데 충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보영 제주국제대 교수는 "기존 도시공원 예정지역에 700세대를 고밀도(20층 이상) 주거단지에 배치했는데 이곳은 공원이 필요해서 도시공원으로 계획해 놓았던 것"이라며 "학교 용지와 10층 이하 3800세대는 항공기 소음과 밀접한 지역이어서 고밀도 지역을 공원으로 놔둬야 한다"고 제안했다.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대표는 "난개발을 막으려 계획했다는 데 오히려 난개발을 부르는 계획이다. 교통량 조사나 하수처리 문제 등 기초시설을 고려하지 않았다"며 "자족도시라면 다른 도시와 거리가 있어야 하는데 가까운 곳에 있는 원도심이나 신제주 상권과 충돌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공항 인근마을 중 한 곳인 월성마을 오태종 마을회장은 "공항 인근 마을은 낙후되고 생활환경이 열악해 개발을 해야 한다는 인식은 함께하고 있으나 개발로 인한 빈부격차와 교통혼잡 등은 우려된다"며 "마을에 한번도 살아보지 않은 사람들이 첨단 고층 빌딩에서 쾌적한 삶을 자랑하면 허탈감을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공청회 중간에는 한 주민이 "개발 계획만 있고 보상 계획은 없다"고 항의하자 일부 참석자들이 "(공항 주변 개발)반대, 반대"를 외치기도 했다.

이번 계획은 공항 주변 제성·신성·다호·명신·월성마을 일대 1.6㎢에 주거·쇼핑·교통·문화시설을 아우르는 관문 도시 '웰컴 시티(Welcome City)' 조성에 중점을 뒀다.

이곳에 저밀도 500세대, 중밀도 3800세대, 고밀도 700세대 등 모두 5000세대 1만1500명이 거주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공청회 등 주민의견 수렴 결과를 반영해 기본계획안을 10월말까지 마무리하고 2019년부터는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 수립 등의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