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교황대사 알프레드 슈에레브(Alfred Xuereb) 대주교는 29일 제주교구 중앙주교좌성당을 방문해 교황의 자선기금 1만 유로(약 1300만원)를 전달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1일 강우일 제주교구장이 예멘 난민들을 보듬어 줄 것을 호소하는 내용의 교황주일 사목서한을 발표하자 이를 접한 프란치스코 교황이 성금을 전달하도록 지시하면서 이뤄졌다.

제주에 온 슈에레브 대주교는 서귀포에 위치한 예멘인 숙소를 찾아 예멘인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하고, 이들을 돌봐주고 있는 천주교 신자들과 제주교구 이주사목센터나오미 관계자들도 격려했다.
 

자선기금 전달에 나선 슈에레브 대주교는 "제주땅에 찾아온 500여명의 예멘 난민에 관한 사목서한에 전적인 지지를 보낸다"며 "프란치스코 교종께서 발표하신 회칙과 권고에 완전히 일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종께서는 우리가 부닥친 새로운 사회 지리적 현실 앞에서 모든 가톨릭 신자들이 좀 더 너그럽게 우리의 형제요 자매인 저들을 환대하자고 촉구하고 있다"며 "(저들은) 삶의 안정을 찾아 자기 모국을 강제로 떠나야만 했던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슈에레브 대주교는 "교종께서는 의심과 두려움을 품는 것 자체는 죄가 아니지만 이러한 두려움이 우리의 대응방식을 결정하게 용납하는 것은 죄라고 말씀하셨다"며 "예멘 난민들을 환대하고자 모범적으로 노력하는 제주교구와 함께 하신다는 구체적인 표지로 물질적인 후원을 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난민을 보살펴주고 있는 여러분과 함께하고 있다는 뜻으로 축복이나 기도도 좋지만 5000유로 정도 돈으로 달라고 요청했는데 교종께서는 기쁜 마음으로 그 두 배인 1만 유로를 주셨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