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들이 비자림로 확장 공사를 즉시 재개하라고 촉구했다.

성산읍이장협의회와 성산읍주민자치위원회, 성산읍연합청년회 등은 10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비자림로 확장 공사는 의료·교육·문화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성산읍의 지리적 조건과 농산물의 물류이동 활성화를 위한 기반시설로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공사 재개를 요구했다.

이들은 “비자림로는 성산읍 지역과 제주시를 연결하는 도로로 성산 주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도로이며 성산항을 이용하는 수출기업의 물류도로로 도로확장 사업은 시급히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비자림로 확장 사업은 성산읍 주민의 오래토록 바라던 숙원사업”이라며 “좁은 도로와 시야 확보 어려움, 위협적인 추월구간 등으로 인해 주민의 생명권 보장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도로 확장은 필요하다”강조했다.

이어 “이 사업은 주민의견 수렴에 의한 장기적으로 계획 되어 온 것으로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생태계 위협과 환경훼손은 안된다”며 “다만 이번 공사는 숲 전체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고 기존 삼나무숲이 유지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대천~송당) 약 2.94㎞ 구간을 왕복 2차로에서 4차로로 넓히는 확장 공사를 하고 있다.

동부지역 교통량 해소, 농수산물 수송 물류비용 절감,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사업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토지 보상은 75% 완료됐다.

2013년 5월 도로정비기본계획에 반영해 문화재지표조사와 환경부 소규모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지난 6월 착공했다.

비자림로는 2002년 당시 건설교통부(현 국토부)가 추진한 제1회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로로 선정,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도는 삼나무 수백그루가 잘려나가 논란이 되자 비자림로 도로 확장공사는 합리적 대안을 마련할 때까지 공사를 중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