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예산 편성 전 주민총회를 정례화하는 내용의 '주민참여예산제 효율화 방안'을 수립한다고 15일 밝혔다.

올해 시행 6년차를 맞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는 제도로, 도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통해 지역주민 대상 공모에서 발굴된 사업을 예산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제도를 운영해 왔다.

그러나 그동안 제도 추진 과정에서 가로수 정비 사업 등 일반 예산 투입으로 가능한 사업이 진행되거나 읍면동별 유사 사업 진행으로 지역 특수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문제점이 제기됐었다.

이에 도는 2019년도부터 본 예산 편성 전 모든 도민이 참석할 수 있는 주민총회를 정례화해 나가기로 했다.

분야별 예산투자 우선순위와 부서별 향후 비전, 내년도 투자 사업들을 공유하고, 복지·환경·교통·도로·도시시설 등 지역사회의 각 분야별 공모사업은 직접 투표를 거쳐 사업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는 온라인 시스템을 도입해 사업 제안부터 위원회 운영, 사업 선정 과정, 추진 상황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공개하기로 했다.

김기범 도 예산담당관은 "첫 단추로 14일 주간정책조정회의에서 주민참여예산의 운영 실태와 앞으로의 개선방안을 공유했다"며 "앞으로 제도 도입 취지에 걸 맞는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