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현실화를 위해서는 시민 중심으로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김인환 디코리아재단 사무총장은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와 제주엔지니어연합회 주최로 17일 오전 호텔난타에서 열린 '제주 Smart e-Valley 포럼'에서 이같이 말했다.

제주지식산업진흥원 원장을 역임한 김 사무총장은 이날 '제주 스마트시티, 과연 왜 하나요?' 주제로 강연에 나서 "제주도의 급격한 인구 행정과 노후한 도시 인프라의 간극을 해결하는 유일한 방안은 데이터기반 지능 도시를 구현하는 스마트시티"라고 강조했다.

그는 "제주는 2009년부터 산업자원부 차원에서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사업을 추진했지만 현재 지속성과 연계성에 있어서 미흡한 점이 많다"며 "스마스시티 구축을 위해 제주도가 추진하는 사업들이 좀 더 활발히 진행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추진 방향으로 '관찰' '성찰' '통찰'을 꼽으며 “"관찰을 통해 주요 이슈나 시사점을 도출하고 성찰을 통해 사업 추진전략과 체계를 수립한 뒤 통찰을 통해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제주 스마트시티 가치로 '공유' '개방' '분산'을 제안하면서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중심의 사회적, 공간적, 경제적 포용을 도모하는 공유의 가치"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스마트시티는 리빙랩과 시민 중심의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발굴과 함께 취약 계층에 대한 포용 서비스 발굴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기존 3인칭에서 1인칭으로 문제 해결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가, 지역, 기업 차원뿐만 아니라 시민 차원에서 다양한 리빙 랩과 창의적 사고를 통해 스마트시티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게 그의 핵심 주장이다.

그는 "도시문제 해결이 복잡하구나라는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 내 삶에 어떤 의미로 다가올 지에 대한 고민을 가져야 한다"며 "시민의 삶 속에서 기업의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 연속성과 이를 통한 국가 산업 실증, 국가 차원 선도 전략 등 다양한 연계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