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기 원희룡 제주도정의 첫 제주시장으로 내정된 고희범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보은인사와 부동산 거래 위법행위 등 각종 논란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17일 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고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고 제주시장 적격성을 집중 검증했다.

이날 가장 쟁점이 됐던 것은 보은인사 논란이었다.

무소속인 원 지사가 '협치'를 언급하며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고 후보자를 제주시장 후보자로 지명한 것은 6·13 지방선거 때 자신을 도운 데 대한 보은 차원이라는 주장이다.

당시 당내 경선에서 김우남 후보 캠프 총감독을 맡았던 고 후보자는 김 후보가 경선에 패배하자 도지사 선거에 일체 개입하지 않고 당내 도의원 후보들만 지원했었다.

고 의원은 송창권 의원(민주당·제주시 외도·이호·도두동)이 "단도직입적으로 묻겠다. 선거 때 원희룡 지사를 도왔느냐"고 묻자 "돕지 않았다"며 논란을 일축했다.

그러나 문경운 의원(민주당·비례대표)은 "일각에서는 협치 인사가 아닌 야합용 인사라는 지적이 나온다"며 고 후보자에게 전날 부성진 민주당 제주도당 대변인이 낸 논평에 대한 입장을 따져 물었다.

부 대변인은 해당 논평에서 고 후보자를 '개인의 자리욕심을 위해 동분서주하는 사람'이라고 비판했었다.

이에 고 후보자는 "도당 상무위원회를 거치지 않은 대변인 성명이었다는 점에서 당의 공식 입장이라고 생각지 않는다"며 "제가 민주당원이 아니었다면 협치 대상으로 지명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탈당 촉구도 이어졌다. 김황국 의원(자유한국당·제주시 용담1·2동)은 "도의회가 어떤 곳이냐. 여야가 있는 곳이다. 고위공직자 후보자라면 인사청문회 전에 탈당하고 왔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후보자는 "원 지사가 얘기한 협치와 연정 차원에서 민주당원으로서 행정시장 공모에 응모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임명이 된다면) 법령에 따라 적절한 시점에 탈당하겠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이날 인사청문회에서는 고 후보자가 지주공동사업을 통해 타운하우스 건설·분양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건설업자에게 이용당했다는 의혹과 고 후보자의 경기도 고양시 땅에 농지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고 후보자는 대체로 사실을 인정하며 후속조치를 취할 뜻을 밝혔다.

고 후보자는 앞서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제주시장 임기 2년을 제 평생 마지막 일로 여기고 제주시를 조금이라도 편안하고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놓고 떠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고 내정자는 한겨례신문사 대표이사와 한국에너지재단 사무총장, 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 등을 지냈으며, 2010년·2014년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 도지사 후보로 출마한 바 있다.

행정시장(제주시장·서귀포시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결과는 오는 20일 양윤경 서귀포시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끝난 뒤 동시 발표된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