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유도시 제주만의 강점을 살려 혁신의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완화해서 블록체인 기업들이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는 기업 활동 여건을 제공해야죠."

원희룡 제주지사는 지난 11일 제주특별자치도청 소통회의실에서 뉴스1과의 인터뷰를 진행하는 내내 제주를 '블록체인 특구'로 만들기 위한 비전을 설명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원 지사는 지난달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1차 민선 7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주를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해줄 것을 공식 건의한 바 있다.

국내·외에서 건전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블록체인·암호화폐 기업들의 제주 내 활동 보장을 통해 제주를 국내 블록체인을 세계와 연결하는 교두보로 활용하자는 제안이다.

원 지사는 "제주는 규제완화가 가능한 국제자유도시"라며 "블록체인의 원천기술과 관련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과 두뇌들이 제주를 '테스트 베드'로 활용하게 된다면, 세계적 수준의 블록체인 허브도시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의 블록체인 우량기업들이 굳이 해외에서 다른 제도에 적응하고, 그곳에 세금을 낼 필요 없이 '블록체인 특구' 제주에서 연구·개발 및 비즈니스 활동을 할 수 있는 판을 만들겠다는 각오다.

원 지사는 "세계적으로도 살기 좋은 휴양지와 창조적 두뇌들이 접목하는 트렌드가 있지 않느냐"며 "제주의 자연환경과 국제적 휴양지로의 장점을 잘 살려 창조적 두뇌산업과 접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블록체인 기업들이 제주에서 지켜야 할 가이드라인과 지켜야 할 의무는 투명하고 엄격하게 규제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우량기업과 성장유망기업들의 요구는 엄격해도 좋으니 옥석을 구분해주고, 대신 '옥'은 (활동) 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라며 "1단계로 (규제를) 엄격히 제한해보고, 괜찮으면 2단계로 넓혀도 된다"고 말했다.

시도지사 간담회에서도 원 지사는 정부와 제주도가 함께 '룰 메이커'로서 네거티브 규제 모델을 마련하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원 지사는 이른바 '제주코인'을 발행하는 것에 대해서는 상당히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원 지사는 "우리 제주 자체가 블록체인 플랫폼을 운영할 이유는 없지 않냐"면서 "그런 의미에서 블록체인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한 암호화폐를 제주가 발행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서울시가 발행 계획을 밝힌 'S코인'에 대해서도 "결국 지역상품권이 아니겠냐"며 " (S코인이) 만약 서울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대표적인 아이템이 된다면 저는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많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원 지사는 블록체인이 제주의 '미래 유산'이 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언제부터 제주에 블록체인이 있었다고, 제주와 블록체인이 등식이 될 순 없다"며 "당장 대한민국의 이슈이기도 하고, 미래 기술이기에 블록체인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주는 청정자원 보존과 미래 대한 선제적 대비 및 투자라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며 "그 안에 블록체인도 있고, 카본프리도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