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는 지난 11일 제주특별자치도청 소통회의실에서 진행한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제주를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하나의 창문으로 만드는 것이 저의 욕심"이라고 밝혔다.

'청정 환경' 제주의 브랜드를 살리면서도 미래 성장성 있는 산업들을 육성해 미래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것이다. 원 지사는 '글로벌 인재를 모두 흡수하려는 것이냐'는 질문에도 거침없이 "그렇다"고 답했다.

원 지사는 지난 6·13 지방선거 기간 동안 '제주가 커지는 꿈'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청정 환경' 제주의 가치를 더 키우고, 블록체인 허브도시 조성과 탄소 없는 제주 등 대한민국의 미래를 견인하는 블루오션을 개척해 나가겠다는 구상을 이 슬로건 안에 담은 것이다.

원 지사는 "급격한 성장에서 나오는 여러 문제점을 잘 해소하고 정말 도민들이 바라는 청정한 환경에서, 또 미래의 가치를 꿈꿀 수 있는 그런 섬으로 (제주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선거 기간 내세운 '10대 공약, 200개 세부과제'를 '14대 분야, 115개 공약, 341개 세부과제'로 확대한 원 지사는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가 중요하다"며 "초반에 세팅을 잘 해놔야 공약이 궤도 위에 올라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4년의 경험과 시행착오도 겪었으니, 이제 조금은 더 성숙하고 책임감 있게 공약을 실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원 지사와의 일문일답.

-선거 기간 '제주가 커지는 꿈'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웠다. 여러 가지 함축적 의미가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민선 7기 제주도정의 방향성과도 연관돼 있을 것 같다. 민선7기 도정 운영 방향을 설명해 달라.

▶도정 목표는 도민이 행복한 제주다. 제주의 핵심가치인 청정 자연이 유지되고, 성장의 열매가 도민에게 고르게 배분되는 사회를 만들겠다. 제주가 최근에 급성장을 했다. 그러다 보니 난개발 문제도 있고, 여러 가지 사회 기반시설도 부족해서 불편과 갈등도 많다. 급격한 성장서 나오는 여러 문제점을 잘 해소시키고 정말 도민들이 바라는 청정한 환경에서, 또 미래의 가치를 꿈꿀 수 있는 그런 섬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제주도의 '미래 먹거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제주는 공장을 할 수 있는 곳도 아니고,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 청정 환경을 지키며 제주의 브랜드를 높여야 한다. 우선은 제주의 블루오션으로 도전하고 있는 분야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첨단기술 융합 산업이다. 이미 제주에서 선도적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제주의 청정 가치를 활용한 탄소 없는 섬 프로젝트, 블록체인 특구 지정 건의를 포함해 4차 산업혁명의 테스트베드, 룰 메이커로서의 역할을 위한 프로젝트와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한 미래 성장동력으로 4차 산업혁명 테스트베드·블록체인 허브도시를 구축하고, 이를 위한 펀드도 조성할 계획이다. 네거티브에 기반 한 제주형 규제 샌드박스도 도입할 것이다.

-선거 과정에서 10대 공약, 200개 세부과제를 약속했다. 어떻게 이행해 나갈 생각인가.

▶저의 공약은 도민 속으로 들어가 도민 삶의 현장에서 도민과 함께 설계한 것이다. 각계각층으로 구성된 도민화합공약실천위원회에서 최근 14대 분야, 115개 공약, 341개 세부과제로 최종 정리해주셨다. 상대 도지사 후보, 각 정당, 도의원 후보들의 좋은 공약도 '협치공약'으로 수용했다.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올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초반에 세팅을 잘해야 궤도에 올라 편하게 갈 수 있다. 지난 4년간의 경험과 시행착오가 있었다. 나름대로 보람도 있었다. 이번엔 조금 더 성숙하고 책임감 있게 공약을 실천하려 한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도민검증을 받으며 공약을 실천하겠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제주를 '블록체인 특구'로 만들겠다고 했다. 이런 구상을 한 이유는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실현시킬 것인가?

▶이미 시작된 4차 산업혁명은 새로운 기회다. 세계적 흐름인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살아남고, 성장하려면 4차 산업혁명에 맞은 혁신적 신산업에서 동력을 찾아야 한다. 블록체인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빠른 수용으로 한국을 글로벌 생태계의 핵심 리딩그룹으로 만들어야 한다.

제주는 규제완화가 가능한 국제자유도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블록체인 허브도시가 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살기 좋은 휴양지와 창조적 두뇌들이 접목하는 트렌드가 있지 않느냐. 제주의 자연환경과 국제적 휴양지로의 장점을 잘 살려 창조적 두뇌산업과 접목시킬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블록체인 기업들이 제주에서 지켜야 할 가이드라인과 지켜야 할 의무는 투명하고 엄격하게 규제해야 한다. 우량기업과 성장유망기업들의 요구는 엄격해도 좋으니 옥석을 구분해주고, 대신 '옥'은 활동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다. 1단계로 엄격히 제한해보고, 괜찮으면 2단계로 넓혀도 된다. 그래서 블록체인 특구 지정을 정부에 건의했고, 룰 메이커로써 정부와 제주도가 함께 네거티브 규제 모델을 마련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블록체인을 통해 제주지사 시절 '레거시'(유산)를 만드는 건가.

▶요즘 워낙 당장 우리 눈앞에서 해결해야 될 대한민국 이슈이기도 하고 미래 기술이기도 하기에 블록체인에 당장은 집중하는 것이다. 제주가 블록체인이 언제부터 있었다고, 제주가 블록체인과 등식이 될 수 없는 것이다. 제주는 청정자원, 미래 대한 선제적 대비와 투자라는 방향성을 갖고 있는 것이다. 그 안에 블록체인도 있고 카본프리도 있고, 미래와 연결되는 것이 있다.

-제주코인 발행 계획은.

▶제주코인에 대해선 매우 신중하다. 왜냐하면 우리 제주 자체가 블록체인 플랫폼을 운영할 이유는 없다. 지역상권서 통용되는 지역상품권 의미로의 코인 같은 것은 의미가 있겠지만, 이 자체에 대해선 우선순위에 두지 않는다.

서울의 'S코인'도 결국 지역상품권 아니겠나. 지역 내에서의 결제수단이란 건데, 만약 서울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대표적인 아이템이 된다면 저는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많다고 보고 있다. 자영업자들의 카드수수료를 없애기 위한 수단으로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과 블록체인의 킬러 프로젝트와는 번지수가 다르다.

-더불어민주당이 제주도의회를 장악한 상황이다. 무소속 지사로서 이들과의 협치가 중요할 것으로 보는데 도의회와의 관계설정은 어떻게 할 생각인가.

▶협치와 연정은 시대적 흐름이자, 도민의 명령이다. 제주도민이 무소속 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도의회를 선택한 데에는 초당적 협력과 건강한 비판·견제를 통해 도민 행복과 제주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라는 뜻이 담겨 있다고 본다.

-제주 제2공항 문제로 몇 년째 심한 갈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신공항 문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제2공항은 도민의 숙원이자, 도민 요구에 따라 시작된 사업이다. 이미 제주공항은 포화상태다. 또한 제2공항은 경제 외에 도민과 관광객의 안전이 달린 문제다. 아울러 제주도민에게 항공은 '대중교통'이다. 도민사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현재 국토부에서 타당성 재조사를 하고 있다. 그 결과가 이달 말에 나올 예정이다. 그때까지 주민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서로 다른 의견을 모아가며 앞으로 가고 있다.

-최근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가 크다. 민선 6기 도정 때 감귤보내기 사업 재개를 비롯해 한라에서 백두까지 남북한 교차관광사업, 한라산·백두산 생태·환경 보존 공동협력사업 등 대북사업을 제안한 것으로 알고 있다. 제주가 추진하는 남북 교류사업에 대해 말씀해 달라.

▶4년 전 민선 6기 때 5가지 제안을 한 적 있다. Δ감귤보내기 사업 재개 Δ한라에서 백두까지 남북한 교차관광사업 Δ한라산·백두산 생태·환경보존 공동협력사업 Δ평화크루즈 라인 개설 Δ제주평화포럼 북한 측 인사 초청 등이다. 여기에 탄소 없는 섬 프로젝트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남북 에너지평화협력' 등 5+1 대북사업을 제안했다. 이밖에도 4·27 판문점선언 이후 교류 분위기에 맞춰 여러 논의를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예술단 교환이나, 감귤에 이은 흑돼지 보내기 사업 등이다.

-최저임금 인상과 주52시간 근로제 도입으로 소상공인이 많은 제주도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희들도 고민이다. 제주 실정에 맞게 근로자와 소상공인의 상생을 모색하고 있다. 적정 수준의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복지의 정상화는 필요하다. 혼란을 최소화하면서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 윈윈(win-win)하는 상생 방안을 도출하도록 노력하겠다.

제주는 상반기부터 청년일자리 지원 대상을 정부보다 사업장과 연령을 확대해서 고용장려금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제주에서는 청년들의 고용유지를 지원하기 위한 제주형 재형저축, '5배속 청년통장'이 있다. 청년들이 한 곳에서 꾸준히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소상공인에 대한 체계적 지원과 지원창구를 일원화하기 위해 소상공인기업과를 설치했고, 소상공인지원센터도 운영하겠다.

-제주는 보호해야 할 자연적 가치가 뛰어난 곳이 많다. 이 때문에 난개발로 제주의 자연이 훼손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난개발 문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제주의 핵심가치는 청정자연이다. 청정자연에 2차 가치를 더해야 새로운 가치가 창조될 수 있다. 과거 투자유치 중심의 성장, 관광객·이주민 급속한 증가에 따른 환경훼손과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제주의 지속가능한 미래는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가장 먼저 무분별한 개발에 제동을 걸었다. 한라산을 중심으로 중산간, 오름, 곶자왈, 해안변에 대한 실질적인 개발제한과 보호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제주형 환경영향평가제도 운영 등 대한민국에서 가장 엄격한 개발과 환경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자연이 망가지면 제주는 끝이다. 앞으로 더욱 엄격하고 체계적인 정책들을 도입할 방침이다.

-제주도로 이주하는 인구가 급증하면서 현지인과 외지인의 갈등이 제주의 지속적인 발전에 장애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

▶제주의 가치를 지켜온 원래 제주도민과 다양한 사회경험을 안고 제주에 정착한 이주민 모두 제주도민이자, 제주의 소중한 자산이다. 차이가 아닌 다름을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면서 간극을 좁힐 필요가 있다.

제주에는 '궨당'(친·인척의 제주어)문화가 있다. 닫힌 개념이라기보다는 포용과 공존이라는 의미가 더 크다. 원래 도민과 이주도민이 공존하는 새로운 '궨당 문화'가 뿌리를 내리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 모든 읍·면·동에 정착주민지원센터 설치, 지역별 정착주민협의회 구성 등 소통을 통해 서로 이해하고 상생 공존하는 정책들을 적극 펴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임기 내에 공무원, 공기업 등 공공부문 청년 일자리 1만개를 만들어내겠다고 했다. 공약의 의미와 이행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제주에는 대기업이 없다.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이 맞지만, 어느 순간 기다렸다가는 안 되겠다 싶어서 공공부문에서 마중물 역할을 하자고 생각했다. 그렇다고 10명의 공무원이 하는 일을 15명이 나눠 해서 세금만 잡아먹어서도 안 된다. 민간의 생산성과 부가가치는 높이고, 공공의 제주 브랜드와 인프라, 운영의 전반적인 질을 끌어올리는데 써야 한다.

필요한 부분이 너무 많다. 당장 제주의 쓰레기, 올레길이나 국립공원 생태탐방 가이드도 해야 한다. 제주는 교통, 시설, 쓰레기소각장이나 이런 환경시설을 다 직영으로 하고 있다. 이런 부분을 '반 민간 반 공공'의 공단으로 전환해 연관 기업이나 일자리 창출할 수 있다. 이밖에 공공 인력들과 함께 공공서비스 등의 인력을 양성해 일자리를 대체하고 지원하면 민간도 같이 클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주도민들께 한 말씀.

▶지난 선거 과정에서도 도민들께 더 겸허하게, 그리고 도민들이 중심이 되는 도정을 만들겠다고 했다. 도민들께서 바라고 도민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사업을 우선으로 하고, 추진방식에 있어서도 소통을 많이 하겠다고 했다. 공무원부터 혁신해 제주의 현재 여러 문제점들을 잘 관리하고, 미래 지속발전의 토대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 약속을 잘 지키기 위해 더 많이 논의하고, 도민과 소통하겠다. 열심히 할테니 도민 여러분께서도 긍정적이고 화합적인 마인드로 많은 의견을 주시고 도와주시길 바란다. 제주가 커지는 꿈, 도민과 함께 도전하겠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