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년간 2차례나 무산됐던 제주행정체제개편 논의가 재개됐지만 초반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제주행정체제개편위원회(이하 행개위)는 20일 오후 민선7기 도정들어 첫 회의를 열고 전원 사퇴를 결정했다.

행개위는 "2017년 6월 29일 행정시장 직선제, 4개시로 구역개편, 행정시장 정당공천 배제라는 3개안을 담은 권고문을 제주도에 제출해 소임을 다했다"며 사임 이유를 밝혔다.

이번 전원 사퇴는 지난해 이미 수개월간 논의 끝에 행정시장 직선제를 권고했는데 다시 원점에서 재검토해야한다는 위원들의 불만이 표출된 것으로 보인다.

고충석 행개위 위원장은 "1년 3개월 전에 이미 최종 권고안을 제주도에 제출했는데 또 수정안이나 새로운 안을 도출하라는 건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민선 5기부터 2차례 권고안을 냈는데 한번은 도의회가 거부했고, 지난해에는 아예 도의회 제출도 못했다"며 "새술은 새부대에 담듯 새로운 행개위가 구성돼야 한다는 게 위원 대다수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새로운 행개위를 구성해야해 행정체제개편 논의가 다시 시작되려면 시간이 더 걸릴 전망이다.

행정체제개편은 2010년 6·2 지방선거에서 공론화된 이후 민선 5기 우근민 도정, 민선 6기 원희룡 도정에서 각각 행개위를 꾸려 행정시장 직선제로 결론이 났다.

그러나 법인격없는 행정시장은 기초자치단체 부활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과 대통령 개헌안 등을 이유로 두번 다 무산됐다.

도의회의 요구로 민선 7기 도정에서 재점화됐으며 원희룡 지사는 이달 초 도정질문에서 그동안 유력하게 거론된 시장직선제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