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태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17일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합의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 부지사는 이날 오전 제365회 도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행정체제 개편 추진 방향을 묻는 강철남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 을)의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전 부지사는 "나름대로 (행정체제 개편안을) 준비하고 있지만, 도가 독자적으로 진행할 사안은 아닌 것 같다"며 "도의회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공동 합의안을 마련한 뒤 도민들의 의견을 구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강 의원이 "도민들의 가장 큰 관심 분야다. 제11대 도의회가 출범한 7월부터 거듭 얘기하고 있는데, 전혀 준비하는 모습이 없다. 결국 해를 넘기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묻자 전 부지사는 "속도를 내겠다"고 답했다.

전 부지사는 "대외적으로는 노력하는 모습이 안 비춰졌을지 모르겠지만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조만간 의원들과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성균 위원장(민주당·제주시 애월읍)과 현길호(민주당·제주시 조천읍)·홍명환 의원(민주당·제주시 이도2동 갑)이 "기존 행정체재개편위 권고안에 대한 도의 입장 표명이 먼저"라고 추궁하기도 했으나, 전 부지사는 "도의회와 충분히 협의해 추진해야 할 사항"이라며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한편 제주도 행정체제 개편은 2010년 6·2 지방선거에서 공론화된 이후 민선 5기 우근민 도정, 민선 6기 원희룡 도정의 행정체제개편위원회를 통해 논의가 진행돼 왔으나, 개헌 논의 등의 이유로 지난 8년간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지난 7월 출범한 제11대 도의회가 행정체제 개편 논의 재개를 거듭 촉구한 데 이어 원희룡 지사가 이에 수용 입장을 밝히면서 관련 논의가 새 국면을 맞는 듯 했으나 지난달 행정체제개편위 위원 전원 사퇴로 난항을 겪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