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와 서울시가 진실공방까지 벌였던 제주산 양배추 하차거래 문제가 내년 4월까지 일부 농가에 한해 유예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김경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은 이날 제주도청에서 원희룡 지사와 면담한 후 기자실을 방문해 도내 271개 양배추 농가 가운데 고령농과 영세농가의 서울 가락동시장 하차거래를 유예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는 고령농과 영세농가만 2019년 4월까지 즉, 올해산 양배추에 한해 하차거래 대신 기존대로 상차거래 방식을 허가한다는 계획이다.

김 사장은 "제주양배추가 출하되는 12월15일부터 하차경매한다는게 기존 입장이었지만 고령이거나 가족 단위 농가 등 하차거래에 신속히 적응하기 어려운 농가의 현실을 인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자실에 동석한 안동우 도 정무부지사는 "규모화된 농가만 시범사업으로 하차경매를 하되 이에 따른 추가 물류비용이나 추가 비용은 서울농수산식품공사와 협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도내 1차산업의 현안이었던 가락동시장 하차거래 문제는 일단락됐다.

앞서 지난 11일 원 지사가 박원순 시장과 서울에서 하차거래를 놓고 면담한 뒤 제주도는 "박 시장이 하차거래 1년 유예를 검토하기로 했다"고 발표했고 서울시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해 논란이 됐다.

농가도 이번 일부 유예 결정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학종 애월양배추생산자협의회장은 "제주농가 입장에서는 당장 발등의 불은 꺼진 것으로 판단한다"며 "논란이 심각했기 때문에 이 정도로 마무리된 게 어찌보면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김 회장은 "내년 4월까지는 시범사업으로 하차경매를 할 분들은 하면서 어떤 형태로 가락시장에 양배추가 도착했을 때 효율적인지 여러방법으로 검증해 합리적인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