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국내 첫 영리병원으로 추진 중인 녹지국제영리병원의 개원을 허용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소식이 알려지자 찬반 의견이 팽팽이 맞서고 있다.

제주도내 30개 노동·시민사회·정당 단체로 구성된 '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는 5일 성명을 내고 "원희룡 도지사는 도민들보다 중국자본을 우선시 하면서 국내 1호 숙의민주주의 파괴자가 되겠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이들은 "녹지국제병원의 운명이 정답이 아닌 오답을 향해가는 분위기들이 감지되고 있다"며 "원 지사는 우여곡절 끝에 도민적인 의사 합치과정을 거친 공론조사위원회의 결과를 존중하면 쉽게 될 일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앞서 제주에서는 지자체 처음으로 공론조사를 실시해 지난 10월 제주 녹지국제영리병원을 개설해서는 안된다는 결론이 도출된 바 있다.

공론조사의 근거가 되는 '제주특별자치도 숙의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주민참여 기본조례' 제4조에 따르면 도지사는 숙의형 정책개발에 의해 도출된 결과를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지방선거 전에는 도민참여형 공론조사 수렴으로 영리병원 개설에 대한 비난의 화살을 피해간 뒤 선거가 끝나자 개설을 허가하겠다는 것은 도민 기만행위"라며 "투자자와의 신뢰성을 따질 문제였다면 왜 공론조사로 막대한 세금을 써가면서 몇 달 동안 숙의 과정을 거치게 했는지도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공론조사위원회의 결과를 존중하겠다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책임있는 결정으로 화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도는 이날 오후 2시 제주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녹지국제병원의 허가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보다 앞서 도민운동본부는 오후 1시 제주도청 앞에서 '영리병원 철회를 위한 시민필리버스터'를 개최할 계획이다.

도민운동본부 참여 단체는 4·3연구소, 공공운수노조제주지역본부, 곶자왈사람들, 국민건강보험노조 제주본부, 노동당제주도당, 노래패청춘, 녹색당제주도당, 농민회제주도연맹, 민주노총제주본부, 민주수호제주연대,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여성회,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여농제주도연합, 의료연대제주지역지부, 정의당제주도당, 제주민권연대, 제주민예총, 제주아이쿱생협,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여성회,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통일청년회,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탐라자치연대, 한라병원지부노조, 한라아이쿱생협 등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