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국내 첫 영리병원으로 추진 중인 녹지국제병원의 개원을 허용하자 반대 측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도내 30개 노동·시민사회·정당 단체로 구성된 '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는 5일 오후 1시부터 제주도청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국내 1호 숙의민주주의 파괴범 원희룡 지사는 즉각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녹지국제병원 공론조사 청구인인 양영준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의료연대본부 제주지역지부 지부장은 "10년간 영리병원을 반대했지만 도는 아무런 입장을 내지 않았다"며 "답답하던 차에 숙의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조례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공론조사를 청구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여론조사에 도민토론회까지 열고 공론조사를 벌인 결과 불허로 결론이 났다"며 "원 지사는 도민들의 공론조사 결과를 존중하고 수용하겠다고 약속했는데도 이제와서 영리병원을 허용한 건 작정하고 도민들을 물 먹이기로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영리병원 문제는 전국민의 관심사인데 원 지사가 전국민에게 사기행각을 벌인 것"이라며 "도민 결정을 무시하고 중국 투자자와의 실리를 쫓는 지사가 누구를 위한 지사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고광성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대표 역시 "숙의형 민주주의를 통해 많은 논란 끝에 불허 권고를 내렸지만 원 도정은 왜 영리병원을 허용한 건지 이해할 수 없다"며 "얼마나 도민을 우습게 알았으면 그런 뻔뻔한 결정을 하는 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김덕종 전국민주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본부장은 "도민들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은 도지사가 권력을 남용해 도민의 뜻을 거스르는 결정을 했다"며 "공공의료체계를 무너뜨려 도민들의 생명줄을 쥐고 흔들 수 있고 삶을 파탄낼 수 있는 영리병원을 허용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원 지사의 영리병원 허용은 지사직에서 물러나게 되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결코 지켜보지만은 않을 것이다. 오늘 긴급 규탄행동은 시작일 뿐"이라고 경고했다.

오상원 제주도 보건의료정책 심의위원회 위원은 "녹지병원 개설 허가 심의 과정에서 사업계획서는 단 한 차례도 없어서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며 "그런데 이제 와서 조건부 허용인지 완전 허용인지 모르는 정치적 쇼를 한다는 게 너무나 분노스럽다"고 울분을 토했다.

한편 이날 낮 12시쯤 규탄대회에 앞서 원 지사가 차를 타고 도청 정문을 나가려다 반대 단체측이 이를 막아서며 차량 손잡이 등이 훼손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