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숙원사업이었던 '도서지역 농산물 해상 운송비 지원 사업'이 좌초되면서 문재인 정부의 '제주 홀대론'이 제기됐다.

제주지역 22개 농민단체로 구성된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는 11일 성명을 내고 "문재인 정부는 제주 농업인을 왜 홀대 하느냐"면서 "공약사업인 도서지역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내년 정부예산안에 제주 농업인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농산물 해상 운송비 국비사업 지원이 반영되지 않은 것에 분노와 참담함을 주체할 수 없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제주의 1차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내건 공약이어서 제주 농업인들은 기대에 부풀어 있었다"며 "그런데 도서지역 분류에 대한 법률적 상충과 맞물리면서 기재부 문턱을 넘지 못해 예산은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이어 "현재 서울 가락동 공영도매시장에서의 하차 경매로 양배추를 비롯한 월동채소들의 물류비가 가중된 상황에서 항공운송물류비마저 올라 제주 농가들은 물류비 트라우마가 걸린 상태"라며 "해상운송 국비지원 사업은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 농업은 해상운송 물류비 해결 없이는 제주의 지속가능한 미래가 없음을 인식하고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야 한다"며 "제주의 3명 국회의원들은 대통령 면담을 통해 내년 추가경정예산에 꼭 반영되도록 정치력을 발휘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