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가 전국 첫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을 조건부 허가한 것을 놓고 제주도 내 경제계에서 환영 입장을 속속 밝히고 있다.

제주상공회의소(이하 제주상의)는 13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가 외국인 의료관광객만 진료하도록 제한한 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 결정을 지지한다"며 "더이상 미룰 수 없는 미래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점에서 환영한다"고 밝혔다.

제주상의는 "숙의형 공론조사위원회가 내린 불허 권고를 존중하지 않은 점은 유감"이라면서도 "투자의 부진과 침체일로의 제주경제 활력을 회복하기 위한 진정성이기에 이를 계기로 국면전환의 디딤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제주상의는 특히 "지역경제의 큰 부분을 외부경제에 의존해야 하는 지역상공인들이 체감하는 실물경기는 위기 그 이상"이라며 "제주도의 이번 결정은 양질의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 새로운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이 육성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녹지국제병원 개설 불허로 국가 신인도가 추락하고 이로 인해 중국발 투자 중단이 심화된다면 사드 피해 못지 않을 것"이라며 "이를 막을 수 있는 수단은 제주도가 약속한대로 문을 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상의는 "제주 경제 살리기에 진보와 보수가 있을 수 없다는 믿음 아래 이제 정치논리나 특정집단의 이해 관계를 벗어나 투자 유치 신뢰 회복과 지역경제 활력 제고, 그리고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제주경영자총협회(이하 제주경총) 역시 논평을 내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자리 만들기와 행정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결정이었다"며 허가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주경총은 "녹지국제병원 개원은 암담한 상태에 놓여 있는 일자리 만들기 전선에 활로를 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우리나라 의료산업의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도록 하는 수많은 규제 장벽을 허무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바라봤다.

이어 "녹지그룹은 778억원을 투입해 지난해 7월 병원을 준공한데 이어 병원운영에 필요한 인력 134명을 채용해 제주도 개원 허가만 기다리고 있었다"며 "만약 개원을 불허했다면 거액의 손해배상과 한·중 외교문제 등이 발생해 고스란히 제주도민들의 부담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