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건설로 10년 넘게 갈등을 겪고 있는 서귀포 강정마을의 공동체 회복을 위한 조직이 출범했다.

제주도는 이날 도청 회의실에서 '강정마을 주민들의 아픔과 갈등 치유를 위한 제주 강정마을 주민공동체 회복지원위원회'가 출범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위원회는 공동체 회복지원 사업의 주요사항을 심의하고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의 주민 아픔과 갈등을 치유해 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위원회는 총 14명으로 구성됐다. 위촉직은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을 비롯해 강정마을에서 4명, 도의원 2명, 변호사 2명, 세무사 1명, 연구원 1명, 교수 1명으로 구성됐다. 당연직은 이중환 기획조정실장 등 3명이다. 위원장은 허종철 교수, 부위원장은 강희봉 회장이 맡는다.

앞서 강정마을 운영위원회는 지난 9월10일 총 39개 사업, 9360억 원의 지역발전계획사업과 공동체회복사업을 제안했다.

도는 해당 사업을 이달 또는 내년 1월 중 확정을 목표로 현중앙부처와 조율 중이다.

이와함께 도는 새해 예산에 24개 사업 290억원을 공동체 회복 예산으로 편성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출범식에서 "강정마을의 공동체회복이 제주도의 발전과 공동체의 회복이라고 생각해 열과 성의를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