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국내 첫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조건부 허가 결정을 내리자 찬반 의견이 맞서고 있다.

전국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와 의료영리화 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는 18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영리병원 반대 및 원희룡 제주도지사 퇴진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원 지사가 도민 공롱조사위원회 권고를 무시한 채 영리병원 허가 방침을 결정한 지 벌써 일주일이 넘게 지났다"며 "보건복지부 장관과 대통령을 포함해 누구 하나 책임지고 되돌리겠다는 이가 없다"고 탄식했다.

이어 "녹지병원은 응급의료시설이 없는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주대병원·서귀포의료원과 응급의료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편법으로 이 문제를 넘어가려 하고 있다"며 "영리병원 개원에 공공병원이 하수인 노릇을 하고 있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자본과 권력의 마음대로 우리의 노동을 영리병원에 팔아넘길 수 없음을 선언한다"면서 제주대병원과 서귀포의료원의 MOU 파기와 원 지사의 퇴진을 촉구했다.

반면 서귀포시관광협의회는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녹지병원 개원 허가 환영 입장을 밝히며 조속한 개원을 촉구했다.

서귀포시관광협의회는 "사드 사태 이후 중국인 관광객이 현저히 줄어든 상황에서 녹지병원 개원은 지역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새로운 관광산업을 열어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외국인 의료 관광객으로 인한 고급관광객의 내도와 그로 인한 제주관광의 질적 변화로 궁극적으로는 저가관광에서 고부가가치 생산이 가능한 고급관광으로 변화를 꾀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 단체가 지향하는 바와 일맥상통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거센 반대 여론 속에서도 오로지 실사구시 입장에서 폐허 일보직전 헬스케어타운에 생기를 불어넣으며 대승적 결단을 내려준 원 지사에게 박수를 보낸다"며 "오랜 산통 끝에 결실을 맺게 된 그 뜻을 헤아려 더이상 지체하지 말고 즉각 정상운영에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