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제주경제 전 분야가 침체에 빠지면서 도민들의 불안감이 적지 않다. 제주경제의 두 축인 관광과 농업이 모두 위축된데다 신성장산업 활성화 등 관련 정책이 마련되고 있지만 경기가 회복될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뉴스1은 제주경제를 이끄는 리더들을 만나 현재 처한 상황과 타개책 등을 짚어본다.
 

김태익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은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로 대규모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뉴스1 제주본부와의 인터뷰에서 "공공 주도 풍력개발 사업시행예정자로서 해상풍력사업에 주력하고 있다"며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운영 뿐 아니라 지역산업과의 연계로 고부가가치 수익모델이 개발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사장은 태양광 발전사업 확대 등 사업 다각화 의지를 피력하며 "탄소 없는 섬 제주를 만들기 위한 정책 선언에 부응하고 도민의 생활편리와 지역경제 발전 활성화에 공헌하는 제주에너지공사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김 사장과의 일문일답.

- 취임 3년차를 맞았다. 그동안의 주요 성과를 꼽아 본다면.

▶지난해 '제주의 미래가치를 여는 글로벌 에너지 공기업'을 공사의 새로운 비전으로 선포하면서 임·직원 모두가 강한 기업, 신재생에너지를 선도하는 글로벌 에너지 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열심히 달려 왔다.

그동안의 성과라고 한다면 경영 측면에서는 최근 3년간 매출액(2016년 170억원·2017년 200억원·2018년 약 210억원)과 당기순이익(2016년 16억원·2017년 22억원·2018년 약 23억원)이 지속적으로 상승한 점을 꼽을 수 있다.

사업 측면에서는 공공주도 풍력자원 개발사업과 관련해 한동·평대 해상풍력발전지구에 대한 지구 지정 승인을 받은 것과 수권 자본금 확대로 해당 사업 추진의 동력을 마련한 것이다.

현재 1·2차 행원 풍력발전단지 리파워링 사업도 추진하고 있는데, 최근 신재생에너지 통합운영센터가 구축됨에 따라 더욱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발전 설비 운영·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자체 기술력을 활용한 풍력터빈 효율 향상 연구를 실시하는 등 풍력발전기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서 이용률 향상에도 노력하고 있다.

이 밖에 전기차 충전기 보급사업이 시작되면서 전기차 관련 사업도 추진하고 있고, 공사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사회공헌사업 역시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2년 연속 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산업통상자원부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후원하는 '2018 대한민국 신뢰 받는 혁신 대상'에서 신재생에너지사업 부분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올해 신년사에서 해상풍력발전사업에 계속 주력할 뜻을 밝혔다. 구체적인 계획이 있나. 확대되고 있는 수권 자본금과 개발이익 공유화 방향도 궁금하다.

▶공사는 제주도에 의해 공공주도 풍력개발 사업시행예정자로 지정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해상풍력발전사업은 공사의 주력사업이다.

따라서 수권 자본금 확대와 납입 자본금 증자는 해상풍력발전사업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필수적이다.

현행 지방공기업법은 다른 법인의 출자 한도를 자본금의 10% 이내로 제한하고 있어 실제 공사가 해상풍력 특수목적법인(SPC)을 주도하는 것은 제한적이다.

그래서 공사의 자본금을 늘려 지분 투자가 가능한 범위를 확대해 사업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하려고 하고 있다.

이 같은 취지에서 지난해 12월에는 공사의 수권 자본금을 기존 1000억원에서 3000억원으로 늘리는 내용의 '공사 설립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입법예고되기도 했다.

납입 자본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현재 공사가 운영 중인 풍력발전단지 등의 도유지를 현물출자 받는 계획도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증대된 공사의 자본금은 해상풍력발전사업의 투자지분 확보를 위한 수단일 뿐 특수목적법인에 직접 투자되는 것은 아니다.
 

- 공사의 해상풍력발전사업이 지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보나.

▶우선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등 풍력사업 이익 공유화로 도민 복지가 증대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로 건설·운영 인력 등 대규모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이다.

도내 유지·보수 전문업체들의 기술 경쟁력 확보와 제조업·지식서비스 산업의 성장도 기대되는 부분이다.

아울러 수산업과 레저관광 등 지역 산업과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연계한 융합산업으로 인해 고부가가치의 공존형 수익모델도 개발될 것이다.

공사는 앞으로도 '탄소 없는 섬 제주'를 만들기 위한 도의 정책 선언에 부응하고 도민의 생활편리와 지역경제 발전 활성화에 공헌할 것이다.

- 올해 공유지·공공시설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사업도 대폭 확대하겠다고 했다.

▶현재 1.5㎿ 규모의 태양광 발전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서귀포시 성산읍 수산리에 위치한 공유지에 1㎿ 규모의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운동장과 주차장 등 공공시설 내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도 추진하고 있다.

대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부지 확보와 계통 연계가 필수적인데, 현재 1㎿ 이하는 전력계통 연계가 용이한 반면 그 이상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그래서 공유지와 공공시설 등을 우선 조사해 1㎿ 이하의 태양광 발전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전략을 펴고 있다.

- 지난해를 '사업 다각화' 원년으로 삼았는데, 올해 계획은 어떻게 되나.

▶주력사업인 풍력 발전사업은 물론, 태양광 발전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으로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과 연료 전지, 바이오 가스 등 신규 사업에 대한 기획도 준비하고 있다.

사업 타당성 검토를 통해 먹거리 창출을 위한 마스터 플랜도 마련하겠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